'4대강 살리기' 업계 일제히 환영

최근 정부가 발표한 '4대강 살리기 계획'에 대해 지역 건설업계는 일제히 환영을 뜻을 나타냈다.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주요 목표 중 하나가 지역경제 살리기라고 강조해온 만큼 정부의 의지가 변함없이 반영됐다는 평가다.

특히 정부가 '국가계약법 시행령 개정안'을 통해 지역의무 공동도급제(해당 시·도에 소재한 업체를 일정 비율 이상 참여시켜 컨소시엄을 구성한 업체로 입찰자격을 제한하는 제도)를 4대강 살리기 사업에 한해 확대 시행키로 한 것을 의미있게 받아들이고 있다.

지역업체 참여 비율을 40% 이상으로 확대하고 일부 사업은 지방자치단체에 발주권을 주도록 한 것은 그동안 지역 건설업계가 줄기차게 요구해온 부분이 그대로 반영됐다는 견해다.

대한건설협회 충북도회 관계자는 "정부가 지역업체 참여 비율을 법령으로 정한 만큼 지역 건설업체들의 참여폭 확대가 보장됐다"며 "성실하고 완벽한 시공으로 4대강 살리기 정책을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연수 회장은 "다른 지역에 비해 충북지역 건설업계의 침체 골이 깊었는데, 이번 4대강 살리기 사업으로 숨통을 트게 됐으면 좋겠다"고 환영했다.

지역 건설업계는 "도내 건설업계에서는 4대강 사업이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정부도 4대강 살리기가 지방경제에 도움이 되도록 관련 법규 개정에 나서는 등 지원을 펼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기획재정부는 국가계약법 개정을 통해 현행 76억원 미만 공사입찰 때만 적용되는 지역의무공동도급제를 4대강 살리기 사업에 한해 전면 확대 시행할 방침이다.

박 회장은 "대형건설업체의 숱한 반발 속에서도 재정부는 4대강 사업 자체가 경기부양을 위해 기존에 없던 물량을 만들어낸 것이므로 지역업체 우대 방침에는 변화가 없다고 못을 박았다"며 "도내에서 펼쳐질 4대강 사업을 어떻게 운영할 지에 대해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말했다. / 이민우

minu@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