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세라믹기술원 출범 … 정부, 5년간 2천억원 지원

신성장의 주춧돌인 첨단세라믹산업의 성장기반이 마련됐다.

정부는 미래산업의 기반이 되는 IT, NT, ET, BT의 핵심기능을 발현하고 신성장동력산업의 핵심 부품·소재로 활용되는 첨단세라믹산업을 2018년 80조원 규모의 미래시장 창출을 위한 발전전략을 수립했다.

또 지난 4일 세라믹산업의 산·학·연·관 관계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세라믹기술원발족식을 열고 '첨단세라믹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정부의 발전전략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첨단세라믹 산업육성을 위한 기업지원 혁신거점 조성, 소재원천기술개발 및 신뢰성평가기반구축 등의 사업에 1천300억원을 지원했으며 향후 5년간 2천억원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 한국세라믹기술원의 출범을 계기로 신성장동력기반 세라믹소재형 산업 10개 집중육성, 대일역조 핵심부품소재 8개 등에 대한 선택과 집중을 통해 신규 투자를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을 수립했다.

신규 투자 방안으로는 민관 공동출자에 의한 기술지주회사 설립 및 기술혁신 벤처기업 투자 촉진, 강릉·목포·진주 등 거점별 클러스터 연계 발전, 핵심기술에 대한 해외 아웃소싱 및 M&A 지원 등을 설정하고, 세부 추진방안을 수립하여 실행해 나갈 계획이다.

첨단세라믹 세계시장은 2007년 55조원 규모이나, 신성장동력산업과 더불어 기술융합시대의 다양한 기능의 요구로 응용분야가 확대되어 2018년에는 약 330조원 규모로 6배 이상 성장할 전망이다.

국내 첨단세라믹 시장규모는 2007년 약 13조원으로 휴대폰, 디스플레이 등 IT산업 위주로 최근 급성장하고 있으나, 첨단세라믹 소재기술과 핵심 부품·소재의 대일 의존도는 심화되고 있는 상태이다. / 강종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