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품질관리단 출범 2년째

강화된 조달청 품질관리시스템의 작용으로 공공조달물품의 품질이 눈에 띄게 향상되고 있다.

조달청 품질관리단(단장 이성희)에 따르면 조달청이 검사(이화학시험 포함)하고 있는 가구류, 섬유류, 지류 등 조달물품에 대한 올 1/4분기 불합격률을 분석한 결과 예년의 3%대였던 불합격률이 1%대로 현저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2007년 조달청 품질관리단 발족과 함께 시스템에 의한 공공조달물자 품질관리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한 결과로 수요기관 검사 품목에 대한 지난해 샘플링 점검 평균 불합격률 7.8%와 비교할 때 괄목할만한 성과로 분석된다.

조달청은 대기업보다 상대적으로 품질관리 능력이 미흡한 중소 조달업체가 전체 조달시장의 약 70%(납품금액기준)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 등을 감안 사후관리시스템 고도화와 함께 불량품을 아예 만들지 않도록 하는 사전품질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수요기관, 조달업체, 전문시험기관, 조달청이 함께 참여해 불량품 추방운동을 벌여왔다.

불량품 납품 시 대체납품 등에 따른 업체부담 해소를 위해 자재 중간검사로 불량품 발생을 사전 방지하고 있고, 한국건자재시험연구원 등 9개 품질전문기관과 MOU를 체결해 관련 정보 공유를 통한 문제업체 위주로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조달청 품질관리단은 수요기관 검사 대상 품목에 대한 샘플링점검 강화뿐만 아니라 품질관리 노력이 우수한 조달업체에게 검사면제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해 자발적 품질관리 노력을 유도하고 있다.

이성희 품질관리단장은 "앞으로도 사전·사후 품질관리시스템을 더욱 고도화해 현재 우리나라의 품질불량에 따른 사회적 손실 비용 수준(매출의 20~30%)을 일본 수준(12%)까지 낮춰 중소기업 지원은 물론 국가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이민우

minu@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