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산전 구자균 대표 인터뷰

▶ 그린빌리지와 그린팩토리 실증단지를 구축하겠다고 했는데 투자금액은 얼마 정도이며 기간은 어떻게 되나.

그린빌리지와 그린팩토리 실증단지를 구축하는 것은 저희 회사가 개발한 제품 중심으로 시범적으로나마 실제 스마트그리드를 구현해보겠다는 의미가 큽니다. 따라서 투자금액은 크진 않습니다만 그린빌리지는 약 5억원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그린팩토리는 약 30억 원 규모가 투자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간은 특별히 정하지 않고, 효과가 있다면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 그린 빌리지와 그린 팩토리는 어느 지역을 생각하고 있는지.

그린 팩토리는 저희 회사 천안공장과 청주공장을 대상으로 할 계획입니다. 그린 빌리지는 아직 검토 단계에 있습니다.

▶ 정부에서 어떤 지원해 줬으면 하나.

정부는 R&D 중심보다는 시장을 열어주는 정책으로 모든 초점을 맞추어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장의 목표가 정해지면 R&D는 거기에 맞추어 기업이나 연구기관이 해내는 정책적 드라이브가 중요합니다.

▶ 지난 13일 녹색성장위에서 '그린IT 국가전략'을 발표했다. 기업 입장에서 어떻게 생각하나.

굉장히 중요하고 국가적으로도 국가산업 및 환경을 개조하는 산업육성책이라고 생각하며 21세기의 새로운 먹거리 빅뱅을 만들 수 있는 구체적인 대안이라고 봅니다. 단지 고려를 해야 할 것으로 기술의 융합성이라는 측면에서 기존의 산업의 틀을 깨고 통섭을 해야 하는 문제를 풀기 위한 산업 간의 이기를 조정하고 규제를 해결하는 것이 숙제라고 생각합니다. / 강종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