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사업 한창 … '직지' 글자외에 볼거리 안보여

청주고인쇄박물관과 흥덕초등학교를 잇는 거리는 요즘 직지문화특화거리 조성 사업이 한창이다.

하지만 쉼터 기능을 하는 소공원과 가로등, 가드레일 등 눈에 보이는 몇몇 설치물 여기저기에 직지라는 글자만 눈에 보일 뿐 과연 직지문화특화거리의 제 기능을 살릴 수 있을지 우려된다.

청주시에 따르면 직지문화특화거리 및 광장조성공사는 지난 3월 13일~9월 18일까지 진행된다.

이번달초 이미 금속활자 주조과정을 차례로 형상화한 가드레일 겸 철제 울타리가 설치를 끝낸 상태였으며, 마치 글자위에 스프레이를 뿌려 놓은 듯 정교하지 못한 느낌으로 한자 '直指'라는 글자를 새겨 놓은 듯한 느낌의 가로등이 설치되었다.
 

   
 
▲ 청주시는 청주고인쇄박물관과 흥덕초 구간에 직지문화특화거리 조성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 흥덕초등학교 정문 좌측에서 고인쇄박물관까지 거리에는 작은 규모의 휴게 시설 혹은 공원 조성사업이 진행되고 있는데, 공사시작 3개월이 지난 지금 설치물을 보면 우려를 감출 수 없다. 앞으로 3개월이라는 기간동안에는 공원 조성만 해도 벅찰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보통 우리가 문화거리라고 하면 다양한 문화 행위들이 한 장소에서 이뤄지면서 자연스럽게 특정한 문화를 형성하고 있거나 인위적으로 육성하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청주고인쇄박물관 인근에서 진행되고 있는 직지문화특화거리는 온통 직지라는 글자로 도배된 설치물들 이외에는 문화를 형성하거나 체험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은 찾아볼 수 없다.

직지문화특화거리에 가면 언제나 직접 직지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고, 전통문화를 전수하는 인간문화재를 만나며 다양한 직지관련 문화 상품들이 거리에서 판매되길 바라는 것은 허왕된 꿈일까.

인쇄출판의 고장을 내세우고 있는 청주이기 때문에 직지문화특화거리에는 헌책방이나 항상 책을 접할 수 있는 공간이 조성되었으면 하는 바람도 가져본다.

하지만 지금으로선 이러한 것들은 단지 실현 불가능한 꿈에 불과한 듯 보인다.

신문 보도에 따르면 청주고인쇄박물관 일원 4천㎡의 부지에 조성되는 직지문화특화거리와 광장 조성사업에는 10억2천만원의 사업비가 투자된다고 한다.

하지만 담장을 바꾸고 금속활자 주조를 상징하는 쇳물 형상의 계류시설과 휴게시설을 조성하고 직지 상징 조형물을 설치하는 것은 시간이 지나면 또 훼손되는 것들이다.

얼마전 청주에서는 원흥이생태공원이 내셔널 트러스터 1호가 됐다고 한다. 지키고 보존해야 할 것은 자연문화유산뿐만 아니라 역사문화유산도 마찬가지이다.

청주시가 정말 흥덕사지 인근거리를 직지문화특화거리로 조성하고자 한다면 눈에 보이는 결과물 보다 10년 길게는 20년을 내다보고 기금을 조성하고 또 확보된 예산으로 인근 부지를 구입하며 직지문화가 살아숨쉬는 공간으로 탈바꿈 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 최성훈 시민기자 maxmus@nate.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