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IE 세상

여인 몸매서 착안 … 용량도 적게 들어

세계 어디에서나 흔히 볼 수 있는 코카콜라병. 그러나 이 병에 숨겨진 이야기를 아는 사람은 그리 흔하지 않다. 과학적인 면에서 보면, 하찮은 병 하나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시 18세의 청년 루드는 600만 달러라는 큰 돈을 벌었다.

루드는 1905년 미국 조지아에 사는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났다. 루드는 어려운 집안 형편 때문에, 중학교 진학을 하지 못했다. 루드는 낙심하지 않고, 도시로 향했다. 그 곳에서 신문 배달, 구두닦이, 철공소 잡부 등 돈이 될 수 있는 일은 무엇이든 했다.

그렇게 일하기를 3년. 루드는 어느덧, 병을 만드는 조그만 공장의 기술자가 되어 있었다. 그는 쉬는 날에 여자 친구 주디와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도 했다.

이 때 미국에서는 코카콜라라는 새로운 음료가 나와 큰 인기를 끌고 있었다. 어느 날, 주디가 오려 온 신문 광고를 보는 순간, 루드는 가슴이 설레이지 않을 수 없었다.

'코카콜라 병 현상 모집. 최하 100만 달러에서 최고 1천만 달러.' 실로 엄청난 금액이었다. 그 자리에서 루드는 여자 친구에게 말했다. "주디. 이건 하늘이 준 기회야. 6개월 뒤에 다시 찾아와."

그 날부터 공장을 그만둔 루드는 밤낮없이 연구에 몰두했다. 루드는 모양이 예쁘고, 물에 젖어도 미끄러지지 않고, 보기보다 양이 적게 들어가는 병을 만들기 위해 고심했다.

6개월째 되던 날, 약속대로 여자 친구가 찾아왔지만, 그는 주디를 볼 면목이 없었다. 순간 그의 얼굴이 햇살처럼 빛났다. "잠깐! 주디. 그대로 서 있어." "왜 그래, 루드?"

영문도 모른 채 놀라는 주디의 모습을 루드는 빠른 속도로 스케치해 나갔다.

그 날 주디는 당시 유행하던 통이 좁고 엉덩이의 선이 아름답게 나타나는 긴 주름치마를 입고 있었다. 루드는 바로 그 주름치마에 가려진 예쁜 엉덩이와 주름을 강조한 새로운 병을 고안해 낸 것이다.

다음날 루드는 이 병을 특허 출원했다. 그리고 견본을 가지고 코카콜라사 사장을 찾아갔다. 하지만 사장은 고개를 내저었다. "참 좋은 병이지만, 가운데 볼록한 부분이 있어서 양이 많이 들어갈 것 같소. 참으로 유감스럽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물러날 루드가 아니었다. 루드는 병에 물을 가득 채운 다음 물컵에 따랐다. 그런데 물컵의 80% 정도만 채워지는 것이 아닌가. "루드! 당장 당신의 권리를 채택하겠소."

계약은 즉석에서 이뤄졌다. 무려 600만 달러라는 큰 돈이 한꺼번에 그의 손에 들어왔다. 루드는 훗날, 주디와 결혼해 그의 고향에서 유리 제품 공장을 운영하며 일생을 보냈다.

왕연중 / 한국발명문화교육연구소 소장 · 영동대 겸임교수


# 발명가가 되는 길 - 곤란했던 경험을 기회로

내가 곤란한 일은, 대개 남도 그렇다. 내가 거추장스럽게 느꼈다면, 남도 그렇게 느끼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곤란했던 일들을 금방 잊거나, 어지간하면 피해 가려고 한다. 이런 것들을 기록해서 혼자, 혹은 여럿이 모여 해결책을 찾아보자. 어떤 일에 관심을 가지면, 훌륭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