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입비 80% 지원 장애인·노인 이용 급증

최근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들과 노인들의 이동을 돕기 위한 전통휠체어가 눈에 띄게 늘면서 인명사고의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다.
 

   
 
전동 휠체어 구입비를 80%까지 지원받을 수 있어 상당수의 장애인들과 노인들이 전동 휠체어를 이용하고 있으나 제도적인 뒷받침은 미흡한 실정이다.
 

더구나 200만원에 달하는 전동 휠체어를 80%까지 지원받을 수 있어 상당수의 장애인들과 노인들이 전동 휠체어를 구입하고 있다.

그 만큼 전동휠체어의 이용이 증가하면서 사고 발생률도 높아졌지만, 정작 제도적 뒷받침은 이뤄지지 않고 있어 '안전 사각지대'가 되고 있다.

관절염으로 거동이 불편해 최근 전동휠체어를 구입해 사용하는 김 모(75) 할아버지는 "자전거는 전용도로가 있고, 보행자에게는 인도가 있지만 우리 같은 사람들에게는 전용 도로도 인도도 없다"며 "차도가 위험한 건 알고 있지만, 인도가 울퉁불퉁한데다 턱도 있어서 자연스럽게 도로로 가게 된다"고 말했다.

그렇다보니 김 할아버지는 "다른 사람의 도움이 없이도 움직일 수 있어 편하지만 매일 위험 부담을 갖고 전동휠체어를 타고 다닐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이용자 이 모(56·여)씨도 "차도로 다니는 것이 위험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그러나 교차로나 신호등이 있는 곳에는 구역별 차량 출입구 등의 이유 때문에 인도가 군데군데 끊어져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렇다보니 인도에는 10cm의 턱이 생기고, 전동 휠체어 이용자를 인도가 아닌 차도를 이용하게 만드는 이유가 되고 있다"고 했다.

이처럼 전동휠체어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위험을 감수하고, 도로로 통행하면서 또 다른 위험부담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바로 운전자 일 것이다.

좁은 골목이나 커브지역에서 갑자기 나타나는 전동휠체어로 인해 운전자도 가슴을 쓸어내리기 일쑤다.

택시 운전을 하고 있는 윤 모(47)씨는 "몇 년 사이에 청주에 전동휠체어가 많이 늘었다"며 "얼마 전에는 손님을 태우고 좁은 골목을 가고 있는데 갑자기 전동 휠체어가 나와서 급정거를 했는데 뒤에 타고 있던 손님이 앞좌석에 부딪쳐서 정말 미안했다"고 말했다.

또 "만약 사고라도 나면 나 또한 죄책감이 많이 들것이다"며 "운전자와 전동 휠체어 이용자 모두 조금씩 더 안전에 신경써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위험성이 많은 전동 휠체어는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이용자는 도로교통법상 '보행자' 처리가 되기 때문에 원칙상 보험 혜택도 받을 수 없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실절적인 피해는 전동휠체어 이용자와 운전자가 갖게 된다.

최근 '녹색성장'이란 정부의 정책으로 각 지자체가 자전거 이용 활성에 노력하고 있다, 이렇다 보니 자전거 도로는 점점 활성화되고 있다.

이처럼 앞으로는 전동 휠체어를 이용하는 사람들을 위한 전용도로를 만들거나, 현재의 인도의 높은 턱과 울퉁불퉁한 지역에 대한 공사 등을 통해 전동 휠체어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불편을 최소화 할 활용책일 필요할 것이다.

/ 김한나 시민기자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