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안정자금 지원 대상서 제외 반발

지역 전문건설업계가 자금난 해소를 위해 중소기업 정책자금 집행을 요구하고 나섰다.

지역 전문건설업계에 따르면 중소기업진흥공단은 중소기업의 안정적인 경영기반 조성을 위해 기업 생산 및 판매활동에 소요되는 자금을 지원하고 있지만, 건설업은 일부 개인서비스업이나 사행성 업종과 함께 융자대상 업종에서 제외했다.

이에 따라 전문건설협회는 "국가경제 발전에 이바지한 건설업을 특별한 이유도 없이 개인서비스 업종과 동일하게 '업종 특성상 제한 업종'으로 취급하는 것은 부당하다"며 "공단에서 정한 심사기준(세금체납 유무, 자산규모, 신용등급 등)에 적합함에도 단지 건설업을 이유로 배제하는 것은 타당성이 없다"는 내용의 건의문을 채택, 각급 기관에 전달할 계획이다.

전문건설협회 충북도회 이태호 기획실장은 "대부분 전문업체는 영세한 중소기업으로 매출액이 손익분기점에 못 미치는 업체가 전체의 80%에 달할 만큼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중앙회 차원에서 건설업을 융자제한 업종에서 제외해 줄 것을 건의한 상태"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중소기업진흥공단 관계자는 "올해 긴급경영안정자금은 주로 제조업체의 유동성 위기 극복 차원에서 수요가 몰리고 있는 형국"이라며 "다만 융자대상에서 건설업이 제외된 것은 정책적인 문제로 정부의 지침이 있어야만 바뀔 수 있다"고 말했다. / 이민우

minu@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