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와 충남도의 국정감사에서 행정도시 건설 문제가 최대 이슈로 부각됐으나 해법을 찾지 못했다.

최근 정부와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세종시 건설 무산 위기를 실감했다는 것이 참석자들의 전언이다.

야당 의원들은 19일 충북도·충남도 국감에서 충청권 지자체의 이견을 지적하고 세종시 건설의 원안추진을 촉구했다.

반면 여당은 한나라당 소속 정우택 충북도지사와 이완구 충남도지사의 어정쩡한 태도를 비호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해 대조를 보였다.

익히 잘 알다시피 세종시는 중앙행정, 문화교류, 도시행정, 교육과 대학연구기능, 의료복지, 첨단지식기반 등 특화구역을 조성해 오는 2030년까지 50만명의 자족도시로 건설하도록 계획되어 있다.

그러나 정운찬 국무총리가 '행정 비효율의 문제가 있다'며 세종시 수정 보완 발언 이후 격랑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핵심 논의 사항은 행복도시의 법적 성격과 특별법 제정을 둘러싼 문제를 비롯해 이전 부처를 고시하고 확정하는 문제, 행복도시의 성격을 녹색성장첨단복합도시·과학기술도시 등으로 변경하는 문제 등을 들 수 있다.

여당에서는 이전 부처의 고시를 촉구하면서 원안대로 추진을 지속적으로 주장하고 있으나 정부나 여당은 세종시 건설 자체를 원점에서 재검토 하겠다고 알려지면서 충청권이 충격에 휩싸여 있다.

행정도시 무산음모 저지 충청권 비상대책위원회는 이에따라 충남도를 대상으로 하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장 앞에서 정부의 세종시 무력화 음모를 규탄하고 항의시위를 가졌다.

비대위는 이명박 대통령도 후보시 공약이나 현지 방문시에 수차례에 걸쳐 행복도시의 지속적인 추진과 자족기능 보완을 위한 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을 약속한 바 있다는 사실을 적극 알렸다.

충청권 주민들의 염원과 비상대책위원회의 주장이 허공의 메아리가 되지 않기를 세종시의 원안추진을 재차 촉구해 본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