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의 행정구역 자율통합과 관련한 주민의견조사 결과, 충북 청주시와 청원군의 행정구역 통합은 일정대로 추진되는 반면 괴산군과 증평군의 행정구역 통합은 무산됐다.

행안부는 지난 9월 행정구역 자율 통합 건의서를 낸 18개 지역의 주민의견조사 결과와 추진일정을 10일 오전 11시30분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서 찬성률이 높은 것으로 집계된 청주·청원을 비롯한 전국 6개 지역은 해당 지방의회에서 통합을 의결할 경우 통합이 이뤄진다. 그러나 지방의회가 찬성하지 않을 경우 주민투표를 거쳐 통합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번 조사 결과, 청주시의 경우 통합 찬성률이 월등히 높았으나 청원군의 경우 오차 허용 범위에서 찬성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괴산군의 경우 통합 찬성률이 높게 나왔으나 증평군 주민들은 반대율이 훨씬 높게 나온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행안부는 11월 중 지방의회의 의견을 수렴한 뒤 12월 중 통합 대상지역을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또 관련 법률 개정 작업을 벌인 뒤 통합 자치단체는 2010년 6월 지방선거를 거쳐 7월 정식 출범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행안부는 지난달 24일부터 2주간 자율통합 건의서를 낸 18개 지역, 46개 시·군의 각 주민 500~1000명을 대상으로 통합 찬반과 관련한 여론조사를 벌였다.

행안부는 이번 조사에서 무응답을 제외한 유효 응답 중 찬성률이 반대율보다 높은 곳은 원칙적으로 통합대상 지역으로 삼은 반면 반대가 많은 곳은 통합대상에서 제외했다. / 뉴시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