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군민 등 충청권 어제 상경, 서울역서 집회

행정도시 사수 연기군 대책위(상임대표 홍성용·조선평)와 재경 충청향우회(회장 정종택)는 10일 오전 서울역 광장에서 '행정도시 원안건설 촉구 범 충청권 시민사회정치대표단 결의대회'를 갖고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시)의 원안 건설을 촉구했다.

이날 행사에는 민주당 박병석·양승조 의원을 비롯, 자유선진당 박상돈·권선택·김낙성·이진삼·김창수·이명수 의원, 그리고 무소속 심대평 의원 등 정치권 인사들과 충청권 인사 70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정운찬 총리의 행정도시 수정 불가피론은 더 큰 분열과 국정혼란을 야기시킬 수 있는 말장난으로 500만 충청인을 분노케 하는 무책임한 발상"이라며 "그 어떤 희생을 감수 하고서라도 행정도시 원안건설 사수에 앞장 설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행정도시 범 시민사회대책위(범대위)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온 나라를 혼란과 분열의 소용돌이 속으로 휘말리게 한 책임은 문제를 촉발시킨 정운찬 국무총리와 뒤에서 사주한 이명박 대통령 등 현 정권에 있음은 명명백백하다"고 '이명박 정부'를 비판했다.

범대위는 이어 "국가지도자의 국민과의 약속은 엄중한 것"이라고 밝힌 뒤 "국가 지도자의 약속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정부에 대한 국민의 신뢰는 땅에 떨어진다"면서 "'약속은 지켜져야 한다'는 인류 보편의 원칙이 실천될 때 국격(國格)은 올라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범대위는 "9부 2처 2청이 내려가는 것이 행정의 비효율성 때문에 곤란하다면 행정부 전체가 내려가면 될 것"이라며 ▶ 원안 백지화 음모 즉각 중단 ▶이명박 대통령 직접 설명하고 사과할 것 ▶ 자족기능 확충을 위해서라면 원안 플러스 알파 안을 받아들일 것 ▶ 행정도시 건설의 로드맵을 구체적으로 밝힐 것 등을 촉구했다.

앞서 조선평 상임대표는 대회사에서 "우리 충청인은 물론이고 연기군민은 행복도시를 건설해 달라고 애원하지 않았다.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전 국민이 잘 살 수 있는 길이라고 해서 수용했다"면서 "단언컨대 행복도시가 계획대로 추진되지 않는다면 혁신도시도 물 건너 갈 것이다. 약속은 지켜져야 한다. 국가가 국민을 배신해선 안 된다"고 경고했다.

심대평 의원은 결의사에서 "여러분의 모습을 보면서 사죄드린다는 말씀 밖에 드릴 수 없다"면서 "충청인과 국민 모두가 정부를 믿고 시작한 이 일로, 우리는 5년 여 동안 길거리를 헤매고 있다"고 분개했다.

민주당 충남도당위원장인 양승조 의원은 "한 마디로 정운찬 총리는 고향을 팔아 총리직을 사고, 대통령 앞에 서 있는 허수아비나 마찬가지"라며 "오늘이라도 당장 물러나라. 더 이상 고향 얘기 하지 말고 떳떳하게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박상돈 자유선진당 세종시 백지화음모저지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은 "헌법 제122조는 국토의 균형개발을 규정하고 있고, 행정도시 건설 특별법은 이를 근거로 하고 있다"면서 "아무리 군대를 동원해서 막고 싶은 행정도시라 할지라도 이 대통령 자신이 10차례가 넘도록 공약한 것이라면 국가 백년대계를 위해서라도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연기군민들은 삭발식을 갖고 머리카락과 반납된 주민등록증 1천여장을 각각 청와대와 행정안전부에 전달하려 했으나 경찰에 의해 저지 됐다.임정기/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