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인·시민단체와 달리 적극적 의사표명 부담

세종시 수정안 논란에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 단체장들이 좌불안석이다.

정치인이나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과 같이 적극적으로 의사표명을 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다.

정부-지방정책은 큰 틀에서 움직이는데다 잘못된 정부정책이 제시되어도 섣불리 행동하기 보다는 공식 채널을 통해 문제점을 제시하고 대안을 촉구하는 수준에서 이뤄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행정도시 무산저지 충청권비상대책위원회가 오는 19일 충남도청에서 충청권 민·관·정이 모두 참석하는 연석회의를 개최하기로 하고 16일 충청권 단체장들에게 참석을 요청하는 제안서를 발송했다.

행정도시 원안사수 및 관철을 위해 정파와 지역을 초월한 강력한 투쟁을 결의하고 실천한다는 계획에 대해 공감을 하지만 정치인이나 시민사회단체 관계자와 똑같이 삭발을 하고 시위에 주도적으로 나설 수 있는 인물은 그리 많지 않다.

박성효 대전시장이나 정우택 충북도지사, 이완구 충남도지사의 경우 세종시 수정안 제시 이후 '원안+알파'를 계속해서 주장하고 있는 상황에 연석회의에 참석해 강력 투쟁 결의문에 서명한다는 것이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즉, 세종시 수정안 제시 이후 공식 채널을 통해 지역의 정서와 개인적인 소신을 분명히 전달했고 현재의 상황에서는 세종시 수정안 구체화 움직임에 대한 지역의 실익을 분석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때가 되면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와 공조하겠다는 입장이다.

한나라당 소속 충청권 기초단체장들도 사정은 비슷하다.

충북의 한 기초자치단체 고위관계자는 "여당 단체장들이 지역을 위해 할 말이 있다면 중앙당을 방문해서 요구를 해야지 거리로 나가서 투쟁을 한다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며 "중앙당의 방침에 대해 여당 단체장들이 거리로 나서 반발한다는 것은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이미 여당의 방침이 정해진 상황에 적극적인 반대를 표명할 경우 자신을 당선시킨 정당에 정식으로 반기를 드는 셈이 되는 것도 참여를 불투명하게 하는 요인"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민주당이나 자유선진당 소속의 단체장, 그리고 일부 무소속의 단체장들은 행동이 비교적 자유롭지만 역시 이날 연석회의 참석 여부를 놓고 인근 단체장들의 눈치를 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현안을 외면한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에 대해 "정치인과 시민사회단체의 역할과 단체장의 역할은 분명히 다르다"는 단체장들의 입장과는 달리 시민사회단체가 적극적인 참여를 촉구하고 있어 이날 단체장들의 참석여부와 범위를 놓고 말이 많다./ 정치부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