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복단지·새만금산단 조성 차질 우려

세종시 수정안에 대해 충청권은 물론 영남·호남지역에서도 반대의 목소리가 불거져 나오고 있다.

정부에서 기업과 대학을 끌어들이기 위해 세제혜택, 토지가격 인하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5대 그룹을 포함한 국내 기업의 이전 및 바이오메디컬 등 신개척 분야의 설립, 외국 대학병원과의 접촉 등이 영·호남을 자극하고 있다.

우선 세종시가 기업도시로 변질될 경우 직접적인 타격을 입는 충북도는 중앙부처 이전 축소 및 파격적인 기업 인센티브 제공에 대해 비난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정우택 충북도지사는 16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세종시는 국가균형발전과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반드시 원안대로 추진 건설해야 한다"고 말한뒤 총력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이에앞서 정정순 경제통상국장은 지난 10일 "대기업을 중심으로 세종시를 구성할 경우 지금까지 수년간 기업유치를 위해 정성을 쏟았던 지역은 직접적인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충남 연기와 공주지역의 단체장과 지방의원들이 단식농성, 삭발투쟁에 돌입한 가운데 연기군의회 전체 의원들은 "정부가 행복도시를 백지화하기 위한 수순을 밟기 위해 세종시 민관합동위원회를 서둘러 구성하면서 위원 대부분이 행복도시 수정론자로 구성됐다"며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직 탈퇴를 선언했다.

충북오송과 함께 첨단의료복합단지로 복수 지정된 대구 신서지구의 경우 세종시가 수정되더라도 첨단의료복합단지와 중복되는 기능이 포함되는 것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대구·경북지역은 세종시에 서울대 의료연구소 이전 추진 움직임에 대해 경계한뒤 첨단의료복합단지 지정 이후 곧바로 일부 의료분야를 세종시로 유치하려는 정부의 방침에 대한 비난도 쏟아내고 있다.

전북은 새만금산업단지와 군산경제자유구역의 분양을 앞두고 사업 차질을 걱정하고 있으며 세종시와 인접해 있는 충남 천안·아산 등은 수도권내 대학의 유치 및 기업유치에 나서고 있으나 세종시를 기업도시로 만들겠다는 정부안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자유선진당 세종시 백지화저지비상대책위원회는 17일 논평을 통해 "정부가 세종시를 '행정중심복합도시'에서 '기업도시'로 전환을 공식 밝히면서 충청은 물론 대구와 충북, 전북 등 지방자치단체들이 일제히 반발하고 있다"며 더이상 국론분열은 안된다고 밝혔다.

한편 충청권 지자체는 "민관합동위원회가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 가운데 세종시 수정안도 일정을 앞당겨 결정하라고 주문한 것은 국가의 미래를 걱정하는 정부의 모습이 아니다"라며 "신중하게 세종시 문제를 접근하고 지역주민들의 염원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김영철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