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국무회의에서, 배출전망치 대비 30% 감축안 최종 결정

정부는 202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배출전망치 (BAU)대비 30% 감축'으로 17일 최종 결정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결정 했는데 이는 2005년 대비로는 4% 줄이는 안이다.
이 대통령은 "온실가스 감축에 따른 단기적 부담도 있지만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패러다임 전환과 더 큰 국가이익을 고려하여 목표를 결정했다"며 "특히 연말의 코펜하겐 회담에 대한 회의적 전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이 자발적으로 국가감축목표를 발표하는 것은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노력을 촉구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우리의 도전적인 목표가 우리의 국격과 자긍심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적극적인 온실가스의 감축을 통해 ▲선진 각국의 탄소무역장벽에 대비하고 ▲유가변동에 취약한 에너지 패러다임을 바꿔 국가의 에너지 안보를 높이면서 ▲세계적으로 급팽창하고 있는 녹색시장을 선점할 것"을 주문했다.
이 대통령은 또 "저탄소 녹색성장은 정부정책과 산업기술만으로는 달성될 수 없으며, 소비와 교통생활에서 의식주 전반에 이르기까지 녹색생활, 녹색습관이 정착돼야 가능하다"며 "정부-기업-국민이 삼위일체가 되어줄 것"을 당부했다.
청와대는 이와관련, "정부가 이번에 최종확정한 배출전망대비 30% 감축안은 IPCC가 개발도상국에 권고한 감축범위(BAU 대비 15~30% 감축)의 최고수준으로 국내적으로 녹색성장 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범지구적인 기후변화 대응노력에 대한 적극적인 동참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기여하려는 우리 정부의 의지를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BAU(Business As Usual)란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배출될 것으로 예상되는 미래 전망치로, 국민경제의 통상적 성장관행을 전제로 유가변동, 인구변동, 경제성장률 등에 따라 영향을 받을 미래의 온실가스 배출 추계치를 가리킨다.임정기/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