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주민연대, 연석회의 참석 촉구

행정도시 사수 충청권 민·관·정 대연석회의를 앞두고 대전, 충북, 충남 등 충청권 3개 시·도지사의 참석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행정도시사수연기군대책위원회와 행정도시정상추진연기군주민연대는 22일 성명을 통해 "충청권 3개 시·도지사는 정치쇼를 중단하고 오는 25일로 예정된 충청권 대연석회의에 참석하라"고 주장했다.

이날 연기군대책위와 주민연대는 "행정도시 백지화라는 최대 위기 앞에서 500만 충청권은 지방죽이기에 맞서 '행정도시 사수 충청권 민·관·정 대연석회의'라는 비상기구를 만들어 행정도시 사수를 관철하고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행정도시 사수투쟁에 광역단체장의 전면결합을 기대했지만 광역단체장들은 민·관·정 대연석회의 대신에 광역단체장 3자회동을 통해 공동대응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히고 있다며 '대연석회의에 참여하지 않으려는 물타기 행사'라고 지적했다.

대책위와 주민연대는 실례로 지난 3월26일 대전역에서 진행된 '행정도시 정상추진 및 지방살리기 충청권 궐기대회'에 참여하지 않기 위해 긴급하게 광역단체장 3자 회동을 가졌다며 이번에도 대연석회의에 참여하지 않으려는 의구심이 크다고 덧붙였다.

대책위와 주민연대는 "3개 시·도 광역단체장들은 행정도시 백지화에 대한 정치적인 책임이 있다"며 "특히 이완구 도지사는 참여정부 말기에 '세종특별자치시'의 법적지위를 기초단체인 도·농복합특례시로 해야 한다며 국회 통과를 방해했다"고 주장했다.

이에따라 당시 충남도의회에서는 '세종특별자치시'를 도·농복합특례시로 해야 한다는 터무니없는 성명서가 발표되었고 충남도와 충남도의회 홈페이지에 아직도 자료가 남아 있으며 같은 충남이면서도 '땅 뺏기고 충남발전에 도움이 안된다'는 오해가 퍼져 있다고 언급했다.

대책위와 주민연대는 "이번 민·관·정 대연석회의에서는 원안 외에 수정백지화안 전면거부, 행정도시 정상추진을 위한 변경고시 이행·건설특별법 사수, 지방살리기 전면투쟁 실천기구 지원 및 참여를 위한 협약을 준비하고 있다"며 시·도지사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구했다.

대책위와 주민연대는 "만일 이완구도 지사가 참여를 거부하고 생색내기용 회동 및 공허한 선언으로 일관한다면 우리 연기·공주 주민들은 더 이상 도지사의 무책임한 행위에 방관하고 있지 않을 것"이라며 "3개 광역단체장은 지긋지긋한 정치놀음 중단하고 무조건 참여하라"고 촉구했다./ 정치부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