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광주·전남 시민단체 공조 역량 결집

행정도시와 혁신도시 원안건설 사수를 위해 충청·광주·전남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연대 투쟁을 선언했다.

지방분권국민운동 광주·전남본부 관계자들은 21일 충남 연기군청을 방문, 행정도시와 혁신도시의 원안건설 사수를 위해 충청권과 연대 투쟁하겠다고 결의했다.

이날 충청·호남지역 시민사회단체는 "행정도시 무산은 균형발전정책의 사망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규정한뒤 영·호남, 충청권, 강원 등 지역을 초월해 지방민들이 역량을 결집하자고 호소했다.

충청·호남권 인사들은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원안 고수와 혁신도시의 추진과 연계, 호남·충청권의 연대투쟁에 본격 돌입하겠다고 선언한뒤 "광주·전남연대는 향후 전국적 연대로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충청·호남권 인사들은 "세종시의 미래는 결코 세종시 주민들만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수도권 일극주의로 치닫는 나라를 구하고 균형발전을 통해 골고루 잘 사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우리 모두 함께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충청·호남권은 또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세종시와 혁신도시는 원안대로 추진되어야 한다"고 재차 강조한뒤 "정부와 여당 일부에서는 여·야 합의로 통과된 특별법을 통해 추진되는 세종시를 뒤집는 폭거를 자행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특히 호남·충청권 시민사회단체는 "이명박 대통령이 전 정권의 국가균형발전 정책을 매도하고 대한민국 법도 무시하는 오만으로 천문학적인 4대강 살리기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 행정도시·혁신도시를 죽이는 현실"이라고 개탄했다.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주민대책위도 별도의 성명서를 통해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2007년 대선때 혁신도시를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약속했으나 취임후 혁신도시 재검토 논란이란 불을 지펴, 지방의 커다란 저항에 직면했다"고 밝혔다.

주민대책위는 또 "정작 혁신도시 주인공인 이전기관은 2009년 예산에 부지매입비와 청사설계비를 확보하고도 차일피일 미뤄 이전업무 추진이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전국 혁신도시와 행정도시 주민과 연대, 투쟁하겠다고 천명했다.

이날 행정도시·혁신도시 사수 충청과 광주·전남 연대투쟁 선언에 이어 24일 충북도청에서 행정도시·혁신도시 사수 충북도민 결의대회를, 25일에는 충남도청에서 행정도시 사수를 위한 충청권 연석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광주·전남 방문단과 함께 충청권에서는 행정도시 무산저지 충청권비대위 이상선 상임대표, 이두영 집행위원장, 홍석하 사무처장 등이 참석했으며 행정도시사수연기군민대책위원회에서는 조선평 상임위원장, 진영은 연기군의회 의장, 유한식 연기군수 등이 동참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