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와 철도 국토해양부 이견

논산시가 호남고속철도 역사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논산시와 한국철도시설공단측이 이견을 보이고 있어 갈등을 예고하고 있다.

논산시는 지난 24일 시청 상황실에서 임성규 논산시장, 이인제 국회의원, 김영달 논산시의회의장 및 의원, 국토해양부, 한국철시설공단, 시민단체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호남고속철도 역사이전 및 명칭변경에 대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국토해양부, 한국철도시설공단측은"인허가관련 행정절차가 진행됐고 현재 보상이 7-8% 진행돼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주민 역시 중앙토지수용위원회의 재결을 통해 협의가 성립될 것"이라며" 사업기간의 문제 등을 들어 현 시점에서는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인제 국회의원은 국책사업인 호남고속철도 역사위치가 지역 이기주의가 아닌 실제 이용하는 국민들의 권익을 위해 객관적, 합리적인위치로 이전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말했다.

또 이의원은"최종 결정권자인 국토해양부가 주변 지자체간 협의체를 구성하고 3가지 현안에 대해 협의 조정기구를 운영 논산, 공주, 부여, 계룡, 청양 난상토론을 개최하면 타협책과 수긍할 수 있는 결론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협의체 구성을 당부했다.

국토해양부, 한국철도시설공단 참석자는 역사명칭 변경에 대해 개통 3개월 전에 해당 지자체등의 의견 수렴후 역명 심의위원회 심의를거쳐 최종 확정할 수 있어 가능하다고 답변했다.

또 대중교통운영도 국토해양부에서 지자체간 협의를 통해 공동사업구역으로 지정하는 것이 바람직하기 때문에 협의 조정되도록 상호 노력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논산시와 시민단체는 국토해양부, 한국철도시설공단측에 비합리적인 공주역사는 철도 이용객의 편의성 등을 고려 합리적인 위치로 이전함이 타당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용역을 맡은 (주)ABL ENC 관계자는 "역사 위치와 역명에 대해 공주시 이인면의 공주역을 논산시 노성면 호암리로 옮기고 역명도 백제역으로 변경함이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용역회사 관계자는역사이전 이유로 주 이용객인 논산과 부여 주민들의 접근성 및 편리성 향상과 현재의 탄천IC 및 지방도 643·645호선이 논산 호암리와 인접한 점들을 내세웠다.

또 역사 명칭도 공주역으로 정할 때 논산과 부여의 소외감이 커 3개 시·군의 문화적 특성을 살린 백제역이 타당하다고 말했다.나경화/논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