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총력투쟁" 선언… 긴장감 고조

행정도시 백지화 추진에 충청권이 비수도권 지자체 및 시민단체와 함께 총력 투쟁을 선언하면서 일촉즉발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정부는 11일 세종시 원안에 담겨 있는 9부2처2청의 이전안을 백지화 하고 교육과학중심 경제도시로 건설하겠다는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다.

세종시에 투자하는 기업, 대학, 연구소에 파격적인 인센티브 내용과 주민 지원대책도 포함될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나 충청권은 원안이 아닌 모든 대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관련기사 2·5면>▶충청권 대규모 집회 돌입=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발표에 맞춰 충청권 시민단체를 비롯한 전국연대가 연기군청에서 대규모 집회를 갖는다. 이날 전국시민사회단체와 정치권등이 참여하는 가운데 연기군민 90회 촛불문화제를 대규모 전국행사로 진행한다.

이어 12일에는 국회에서 민주당 토론회를 비롯해 KBS 열린토론, 대전토론회, 충북 청주토론회가 잇따라 개최된다. 또 13일에는 대전에서 민주당 원안사수국민대회를, 청주 성안길에서는 충북비대위, 민주, 민노, 진보 4자연대 집회가 예정되어 있다.


특히 14일에는 충남 이·통장연합회 1천300여명이 서울역에서 상경집회를 갖고 전국지식인선언을 통해 세종시 수정안의 문제점을 지적하기로 했다.

시민단체는 향후 전국규모의 조직을 결성, 2천500만 지방민과 함께 불복종 운동을 전개하고 한나라당 등 수정안 찬성 표명 단체에 대한 강력한 응징에 나서기로 했다.

▶정치권도 총력저지 투쟁= 정세균 민주당 대표가 세종시 수정안 발표를 앞두고 10일 당지도부와 전국 시·도당 위원장, 당원 등 1천여명과 함께 계룡산을 등반하며 세종시 원안사수 결의대회를 가졌다.

자유선진당도 세종시 수정안이 제시되면 곧바로 당원집회, 종교인선언 채택, 기자회견 등을 갖고 연기·공주지역 주민들이 참석하는 가운데 국회에서 토론회도 예정하고 있다. 선진당은 세종시 수정을 반대하는 정파와 연대를 통해 정부가 국회에 제출하는 특별법 개정안을 상정 즉시 폐기하고 현 정권이 회복할 수 없는 심대한 타격을 받도록 하겠다고 주장했다.


▶수정안 발표 각계 반응= 조선평 행정도시사수 연기군대책위 상임대표는 "정부가 발표하려는 대안은 소중한 가치를 구현하는데 반대로 가고 있는 구상이며, 한번더 충청도민를 우롱하는 처사"라며 원안건설 의지를 밝히라고 주장했다.

김영운 행정도시사수 연기군대책위집행위원은 "정부와 여당이 행정도시를 백지화하려는 음모를 꾸미는 것은 2천500만 지방민을 우롱하는 처사로 개탄스럽다"며 "대기업에 세금을 깎아주고 땅을 싸게 주려는 수정안은 부동산 투기를 조장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장진식 세종시편입반대 청원군대책위원장은 "예정지역 개발지역과 함께 충북 청원 부용면 등에 대해 똑같이 개발계획을 세워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세종시 편입을 거부한다"며 "앞으로 궐기대회 등 강력 투쟁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김영철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