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백지화 전면거부 … "충청농락 정부 사기극 심판" 선언

세종시 수정안이 11일 확정 발표되자 충청권을 비롯해 전국의 지자체마다 우려가 현실로 드러났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대전과 충북, 영·호남지역은 세종시로 기업, 대학, 연구소의 이전이 봇물을 이루는 빨대현상으로 지방의 침체가 가속화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충남은 행정도시 원안 관철을 주장하며 지사직을 사퇴한 이완구 전 도지사의 공백으로 임명직 권한대행 체제에서 애매모호한 입장을 보였다.

그러나 연기·공주는 세종시 수정안은 정부가 스스로 약속과 국민적 합의를 파기할 결과물이라며 삭발시위·단식농성·촛불집회를 잇따라 개최하기로 했다.

세종시와 인접해 있는 대전은 경쟁적 수탈관계를 우려하며 반발하고 있으며 충북은 원안추진 입장을 재확인 한뒤 세종시와 동일한 조건부여를 주장하고 있다.

대기업과 대학, 연구소의 세종시 유치를 위해 파격적인 토지공급 및 세제혜택, 재정지원, 규제완화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게 되면 세종시 블랙홀을 우려하고 있다.

행정도시 원안사수 충청권 연대회의는 이날 '행정도시 백지화 발전방안 전면거부 및 원안사수 투쟁선언문'을 통해 충청권을 농락한 정부의 세종시 사기행각의 철회를 촉구했다.

충청권 연대회의는 "오늘 정부의 행정도시 백지화 발표는 스스로 대한민국 정부임을 포기하고 수도권 재벌공화국을 선택한 반국민적·반지방적 작태로 충청인과 지방죽이기에 나서겠다는 선전포고"라고 비난했다. 연대회의는 "우리는 이제 행정도시 원안에 찬성하는 모든 세력과 연대, 원칙과 신뢰를 저버리고 '행정도시 백지화안'을 관철하고자 한다면 사즉생(死卽生)의 각오로 정권의 심판에 나설 것임을 엄숙히 선언한다"고 천명했다.

따라서 정파와 지역, 이념을 초월해 전국 차원의 연대방안을 모색하고 국가균형발전정책의 핵심인 행정도시, 혁신도시, 기업도시 등 지역균형발전정책을 사수하기로 했으며 지역의 각종 현안사업도 관철시키기로 했다. 또 연대회의는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확정 발표시간에 맞춰 전국 세력의 연기군청 집결과 기자회견, 촛불집회 등에 참여하고 12일에는 대전과 청주에서 정책토론회를, 13일에는 청주집회와 대전 국민대회를 갖기로 했다.

정치권도 국회와 지역에서 정책토론회를 잇따라 개최하고 세종시 수정안의 문제점을 집중 거론하기로 했으며 충남 이·통장연합회와 연기·공주지역 주민, 충청권 연대회의, 전국연대 관계자들이 대규모 상경집회도 예정하고 있다. / 김영철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