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수정안 대구와 경북에 부작용 없다"

20일 대구를 방문한 정운찬 총리는 비공개로 진행된 대구·경북 기관·단체장 간담회에서 세종시 때문에 대구·경북이 큰 피해를 보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비공개로 진행된 오찬 간담회 후 열린 브리핑에서 정 총리를 대신해 나온 국무총리실 조원동 사무차장은 간담회 때 오고간 의견과 입장을 전했다.

조 사무차장에 따르면 정 총리는 세종시 수정 이유에 대해서 정부부처가 갈라져 나타나는 국정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며 세종시가 충청권의 핵심으로 표현되는 것에는 이견이 없지만 전국의 성장축으로 포장되는 것은 거부한다고 했다.

정 총리는 세종시 규모와 기업 특혜에 대해서도 의견을 밝혔다.

세종시가 자족기능을 추구하는데 분명 인센티브가 필요하며 환경이 열악한 세종시에 인센티브를 주지 않으면 기업을 유치하기 어려웠다는 것.

정 총리는 세종시의 경우 2200만평으로 알려져 있지만 산지, 녹지를 빼면 1100만평, 도로까지 빼면 800만평, 실제 산업 용지로 쓸 수 있는 땅은 100만여만평이고 이중 기업이 유치된 곳을 빼면 15만평 정도 용지가 남았다고 설명했다.

이 때문에 다른 지역에서 걱정하는 것 만큼 과도한 부작용은 생기지 않을 것이라고 정 총리는 동의를 구했다.

세종시의 대기업 유치에 대해서는 정부가 의도한 것이 아니고 기업들 또한 세종시로 들어갈 수 밖에 없었던 이유가 있었다고 했다.

정 총리는 한화, 웅진, 삼성, 롯데 중 삼성을 제외한 다른 기업들은 연고가 충청이고 여러 사정으로 다른 곳으로 갈 수 없었다. 문제는 삼성인데 정부가 삼성의 사업투자에 대해 간섭할 수 없다 .삼성이 생각한 데로 움직인 것이다. 다만 삼성 바이오시밀러만 지역을 고려해 빼달라고 의견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세종시 혜택으로 인한 지역의 불이익이 없도록 노력할 것임을 밝히기도 했다.

세종시에 적용되는 법을 혁신도시와 산업단지도 똑같이 적용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는 것이다.

과학비즈니스벨트에 대해서도 포항에 있는 광성자 가속기, 경주에 있는 양성자 가속기와 과학비즈니스벨트에 들어오는 중이온 가속기는 성격이 다른 것이고 앞으로 연구비 등의 문제에 있어서 대구와 경북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겠다고 정 총리는 밝혔다.

지역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도 방법을 제시했다.

정 총리는 수도권에서 더 먼 지역으로 이전하는 기업과 기관에 더 많은 지원을 하는 내용을 대통령과 상의했고 이 내용을 이미 국토부와 산자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동남권 신공항에 대해서는 첨복단지, 산업단지 등이 활성화되면 분명히 공항이 필요하다. 하지만 입지 선정절차가 남아있다. 언제라고 약속을 할 수는 없지만 빠른 시일 안에 결론을 내겠다고 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