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수정안 발표 이후 정부의 핵심 국가발전 전략인 충청 광역권 발전에 차질이 우려된다는 목소리가 높다.

선문대학교 정부간관계(IGR)연구소(소장 권경득)와 충남디스플레이R/D클러스터 사업단(단장 조남인)은 20일 오후 충남 아산의 선문대에서 '충청광역경제권과 지역산업 발전'을 주제로 정책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자로 나선 심문보 교수는 "지난 참여정부 지방정책과 달리 현 정부는 수도권 중심으로 정책이 펼쳐지고 있다"며 "세종시 문제도 대기업 협력업체들이 세종시로 몰리는 반면 관련 기업체조차 유치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세미나 참석자들도 세종시 수정안 발표이후 천안.아산신도시 건설의 차질을 비롯해 세종시를 제외한 천안과 아산, 당진, 서산 등 인근지역에서 경기전망의 불확실성과 기업 유치 어려움 등을 우려했다.

단국대 최봉수 교수는 "현 정권의 전략산업인 5+2 광역경제권 사업이 국비와 지방비가 혼재 돼 지방비를 잠식한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며 "광역경제권 협의기구를 추진해야 하지만 법률상의 모호성도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권희태 충남 경제산업국장은 "세종시 수정안에 따른 많은 기업들이 세종시로 몰리것으로 예상되며 충남도내에 조성되는 여러 산업단지에 기업입주는 다소 지연될 수는 있지만 큰 영향은 없을것으로 기대한다"고 답변했다.

정부의 5+2 광역경제권 전략은 전국을 수도권과 충청권, 호남권, 제주특별경제권, 동남권, 대구·경북권, 강원특별경제권 등으로 구분한 뒤 각 지역별 핵심 전략산업을 집중 육성하는 것으로 충청도 선도사업은 의약바이오와 반도체·디스플레이 등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