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계 인사 '세종시 상생발전방안 충북지역 네트워크' 준비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을 놓고 '민-민 갈등'이 우려되고 있다.

행정중심복합도시 원안추진 준법투쟁위원회를 비롯해 행정중심복합도시 무산저지 충청권비상대책위원회 등이 세종시 수정안 반대운동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수정안을 찬성하는 위원회 발족이 추진되고 있다.

'(가칭)세종시 상생 발전방안 충북지역네트워크' 준비 위원회가 21일 발족하고 일부 정치권이 세종시 문제를 선동적인 이념적, 정치적 투쟁과 선거운동의 방편으로 변질되는 것을 우려했다.

이날 준비위원회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충북지역 부의장을 비롯해 민족통일협의회 충북지회장, JC 충북청년회의소 前지구회장, 고엽제전우회 충북지역회장, 특수임무수행자회 충북지부장, 자율방범대 충북협의회장, 청주시 개인택시 지부장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발표로 인해 논쟁의 중심에 서 있는 충청권은 정치권의 정략적이고, 지역 이기주의적 차원의 접근으로 합리적인 접점 모색이 힘든 상황으로 점점 빠져 들고 있는 형국"이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세종시 발전방안이 지역균형발전을 위해서 행정보다는 경제·지식창출의 기능을 갖춘 도시로 유도하는 것이 훨씬 좋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배적 의견임을 존중한다며 '세종시 상생 발전방안 충북지역네트워크'를 추진중이라고 밝혔다.

준비위는 "세종시 수정안 반대측이 충청권에서는 정부의 수정안 내용은 껍데기 밖에 없다고 하고 다른 지역에 가서는 그 지역에 올 예정이던 좋은 기업과 사업은 전부 세종시로 간다고 하면서 세종시 수정안을 '블랙홀'로 표현하는 등 국민을 현혹·선동하는 일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또 "세종시가 좋은 방향으로 추진하기 위해 정부는 ▶세종시 시민감사단 ▶세종시발전도민위원회 ▶충청권발전민관합동위원회 등을 설립, 세종시 추진상황을 감사·평가하고 논의하는 정부-시민단체간 민주주의적 네트워킹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다만 준비위는 이명박 대통령이 5대 원칙을 발표했듯이 '세종시 블랙홀' 우려를 불식하고 역차별을 차단하며 주변지역에서 추진하는 모든 계획이 원안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국가적 차원의 지원은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뒤 청주공항활성화, 오송첨복단지, 태생산업단지 등이 손상되지 않도록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도 주장했다.

한편 비대위와 야당이 연일 충청권을 비롯해 수도권, 영·호남권 등에서 세종시 수정안 반대운동을 확산시키고 있는 가운데 이를 비난하는 '(가칭)세종시 상생 발전방안 충북지역네트워크'가 구성되면 한차례 충돌이 불가피 할 것으로 전망된다. / 윤우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