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국무총리는 23일 "박근혜 전 대표가 만나준다면 언제든 만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청주 MBC에서 열린 '충북언론인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총리가 박근혜 대표를 만나서 물꼬를 틀 용의가 있느냐'는 질문에 "세종시를 보는 시각은 다를지 모르지만, 그 분이나 저나 나라를 위하고 충청도민 위하는 것은 같다고 생각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러나 "충청지역 분들 마음을 사고 나서 박 대표 하고 말씀 나누면 훨씬 부드러워질 것이란 희망을 갖고 있다"고 말해 당장 만나는 것은 염두에 두지 않고 있음을 내비쳤다.

한나라당 내 계파간 첨예한 대립과 야당의 극렬한 반대, 생각만큼 변화되지 않는 민심 등을 고려해 세종시 수정안의 국회 처리시기를 4월로 미루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정 총리는 이날 "시간을 끌면 사회적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분명한 것은 빨리 해결해야 한다"면서도 "2월이 좋다고 했지만, 여러 가지 절차상 시간이 충분치 않으면 4월에는 통과됐으면 한다"고 밝혀 이 같은 관측을 뒷받침 했다.

"우선 지역분들 마음을 사고, 전 국민 마음 사면 반대하는 정치인들도 마음을 바꾸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당분간은 지역민심 달래기에 전력할 뜻도 내비쳤다.

또 "충청 민심이 조금씩 바뀌고 있다. 역시 직접 만나 설명하니 이해해 주는 사람이 점점 늘어나는 것으로 생각한다. 민심변화 감지한다. 더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고 지지하길 기대한다"며 민심의 변화를 자신했다.

같은 맥락에서 "충청권 3개 시·도지사와 한번 만나서 허심탄회하게 세종시 수정안 관련 논의를 하고 싶다"며 "먼저 만나자고 제의한다"고도 했다.

세종시의 법적지위를 묻는 질문에는 "국회서 결정할 일이다. 이런 저런 의견을 내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 정부안은 확정된 것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세종시 원안에도 삼성 등 대기업이 세종시에 입주할 예정이었다는 '신동아' 보도에 대해서는 "대부분 사실이 아니다. 정정보도 요청했다"며 "구두로 관심을 보인적은 있는지 모르지만, 긍정반응 보였다는 것은 어디에도 없다"고 일축했다.

세종시 수정 명분 중 하나인 수도분할 문제와 관련, '과천이나 대전도 수도분할 아니냐'는 질문에는 "과천은 공통전화를 쓸 정도로 서울지역이라고 생각한다. 대전은 중요한 행정기관이긴 하지만 국가정책을 결정하기 보다는 집행하는 곳이기 때문에 다른 시각에서 다뤄야 한다"고 했다.

세종시 특혜 논란과 관련해서는 "기업들을 유치하려면 적절한 인센티브 줘야 한다고 생각했다. 오송·오창 땅값이 80만 원 정도여서 개발비 40만 원 정도를 생각해 원형지를 40만 원 정도에 주면 오겠다 생각했다"며 "다른 지방도 세종시 정도의 혜택 줄 것이다. 원형지 제공도 생각하고 있다. 기업·혁신도시도 세종시 정도의 인센티브를 주려고 계획하고 있다"고 했다.

기업들이 이명박 대통령 임기 후 땅을 되팔고 갈수도 있다는 지적에는 "일단 투자하면 다시 가기 힘들다. 땅장사만 할 거란 얘기 있는데 법적으로 그러지 못하도록 토지를 환수하는 등의 조치를 하겠다"고 했다.

세종시 원주민들의 토지 환매소송 움직임에 대해서도 "세종시 원안이나 수정안이나 공익을 위한 것이다"며 "그러지 못하도록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다.

세종시에 중소기업전용녹색산업단지 조성 여부에 대해서는 "그런 보도가 나간게 안타까운 일"이라며 "세종시 면적이 이른바 예정지역 2200만 평이고, 그 중 쓸 수 있는 땅은 1000만 평 조금 넘는다. 그 중 기업이 들어올 땅은 100여만 평인데 이미 삼성과 한화 등에 90만 평 정도 나가고, 10만 평 내지 20만 평 밖에 안 남았다. 그것만 봐도 중소기업전용단지 못 들어오는 것 아니냐"고 보도 내용을 일축했다./뉴시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