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입법예고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한나라당 지도부도 세종시 수정안의 4월 처리에 드라이브를 걸기 시작했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26일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과 관련, "한나라당과 충분히 협의를 거친 다음 오는 3월 초에 제출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친이계 모 의원은 "3월 초에 제출해 4월 국회에서 처리하겠다는 생각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정운찬 국무총리의 '4월 국회 처리' 발언과 무관하지 않음을 암시했다.

장광근 사무총장 역시 이날 오전 한 라디오 방송에서 "(세종시 문제를) 6월 지방선거 이후로 넘겼을 때 국정운영 전반에 대한 평가가 돼야 할 지방선거가 자칫 세종시 선거로 변질될 우려가 있다"며 수정안의 4월 처리가 "타당하다"고 강조, 안 원내대표와 의견을 같이 했다.

앞서 지난 23일 정 총리가 충북에서 열린 한 토론회에서 "세종시 법 개정이 4월 국회에서는 처리돼야 한다"고 의견을 표명한 것과 관련, 여당에서 지원 사격에 나선 것.

6월에 있을 지방선거 및 남북정상회담, 개헌 등의 정치일정상 세종시 문제를 더 길게 끌고 나가기보다는 4월에 가능하면 처리하는 편이 낫다는 판단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개헌 문제의 경우 이명박 대통령의 진정성을 보여주겠다는 의도의 임기 내 개헌임을 전제하면 3,4월에 논의가 시작돼 준비를 거쳐야 임기 내에 헌법을 정비할 수 있어 여권은 세종시 문제로 계속된 여-여, 여-야 간 대치국면이 길어지는 것이 달갑지 않은 상황이다.

지역간 주민들의 대규모 이동이 이뤄지는 설에 세종시와 관련한 여론이 어느 정도 방향성을 띠게 될 것이라는 점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친박계가 여전히 강경하게 나오고 있고 논의가 무르익지 않은 상황에서 당내 의견을 하나로 모으기는 어렵다고 전망, 지도부는 수정안이 국회에 제출될 때까지 좀 더 의견수렴 기간을 두는 것으로 잠정 결론을 내렸다.

정 대표는 "여유를 갖고 다루되 관심을 갖고 협의하자"고 강조했고 안 원내대표 역시 "아직 한나라당 내 분위기는 의원총회를 열어 관련법안 토론을 할 만큼 그렇게 성숙됐다고 보기는 힘들다"며 "개정안이 국회에 제출될 때까지는 의원들의 특별한 요구가 없는 한 자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정부의 입법예고를 앞두고 '총리해임건의안' 및 '선전포고' 등 야당의 거친 단어들이 오가는 가운데 여권이 의견을 모아 수정안을 오는 4월에 처리할 가능성은 아직까지는 낮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

과연 여권 지도부가 '솔로몬의 지혜'를 발휘해 의견 수렴에 성공할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뉴시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