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논란이 가열되고 있는 가운데 정운찬 국무총리가 26일 광주·전남을 방문해 지역 민심을 달랬다.

그러나 광주·전남 지역민들은 세종시 수정안 추진에 따른 악영향에 대해 강한 우려감을 나타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광주과학기술원 방문에 이어 광주·전남 지역 주요 인사들과 오찬을 함께 했으며 오후에는 전남 나주시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와 영산강 살리기 공사 현장을 방문했다.

정 총리는 이날 광주 시내 한 음식점에서 박광태 광주시장과 박준영 전남도지사 등 광주·전남 지역 인사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가진 오찬간담회에서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우려감을 털어내는데 주력했다.

정 총리는 이 자리에서 "세종시에 대해 광주·전남 지역민들이 갖고 있는 고견을 청취하기 위해 방문했고, 오해가 있다면 풀자"며 "지역민들이 우려하는 세종시 블랙홀 현상은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대통령께서 세종시의 남아 있는 부지는 외국인들에게 분양하라고 말씀하신만큼 블랙홀 현상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며 "시장과 도지사가 요구한 광주·전남 지역 추진 사업이 잘 되도록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박광태 광주시장은 정 총리에게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밑바닥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고 지역산업에 불이익이 발생되지 않도록 정부 차원의 특단 대책을 요청했다.

박 시장은 "세종시 수정안의 핵심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으로 '광주 R&D특구' 조성에 대해 지역의 우려가 크다"며 "이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정부의 조기 지정과 적극적인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건의했다.

박준영 전남지사는 "세종시 때문에 여론이 좋지 않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걱정이다"며 "5+2 광역경제권 구상때와 마찬가지로 이번 세종시 수정안도 지역 현안과 중복되는 만큼 선도산업 중복 배제와 투자 인센티브 강화 등 지원책이 있어야 한다"고 요청했다.

박흥석 광주상공회의소 회장은 "지역민들은 속이 끓어도 하소연할 곳이 없고 울화통이 터져도 참고 있다"며 "어려운 시기에 방문해 신재생에너지, R&D 사업을 차질없이 지원해 주신다고 하니 마음이 놓인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나주시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공사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공동혁신도시가 만족스럽지는 못하지만 타지역 혁신도시에 비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며 "이전대상 공기업 수장들을 만나 이전을 독려하는 등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가 지역발전의 거점이 될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정 총리는 광주과학기술원(GIST)을 방문, "정부가 새로운 국가발전 패러다임으로 녹색성장 신성장동력을 추진하려는 시점에 GIST의 신재생에너지연구소 건설이 태양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 연구의 중심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시와 전남도는 이날 정 총리에게 동북아 상품거래소 광주 설립 지원과 광주 R&D특구 조기지정 및 육성, LED조명도시 조성, 신재생에너지 복합단지 조성, 2015 하계U대회 성공 개최 지원, 선도산업 중복 배제, 투자 인센티브 강화, 호남고속철도 무안공항 경유, 한중국제산단 활성화 지원 등을 건의했다./뉴시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