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소포물량 1천만개 예상 … 내달 1~13일 비상근무

설이 보름 앞으로 다가오면서 설 소포 우편물량이 1천만 여개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우체국이 명절선물 등 소포우편물을 원활하게 소통하기 위해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한다.

지식경제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남궁 민)는 28일 민족 고유의 명절인 설을 앞두고 2월1일부터 13일까지 13일간을 '설 우편물 특별소통기간'으로 정하고 완벽한 소통을 위해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올 설은 경제가 회복세로 돌아서고 연휴기간이 짧아 선물로 귀향인사를 대신하려는 사람이 늘어날 것으로 보여 소포 우편물량은 지난해 설 명절의 905만 개 보다 10%가 늘어난 1천만여 개(하루 평균 물량 약 83만개)가 접수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가장 많은 날에는 평상시 보다 3배가 증가한 하루 130만 개가 접수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이에 따라 8개 지방 체신청과 전국 우체국에 '설 우편물 특별소통 대책본부'를 설치해 우편물 소통상황을 매일 점검할 계획이다. 또 5일부터 9일까지는 전체 물량의 40%가 집중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 기간에 3천여 명의 인력을 현장에 추가로 투입하는 등 약 3만여 명의 소통인원과 장비, 3천여 대의 차량 등을 집중 투입해 우편물 소통에 완벽을 기할 방침이다.

특히 우편물류시스템(PostNet)과 전국 우체국의 물류 상황 및 운송차량 운행상황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우편물류종합상황실을 적극 활용해 소통에 효율을 높일 계획이다. 아울러 설 특별소통기간에 우체국콜센터의 통화량 폭주에 대비해 인력을 증원하고 근무시간을 조정해 평소와 다름없는 고객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한편, 우정사업본부는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접수되는 소포우편물의 정시 배달을 위해 설 선물을 보내는 이용자에게 다음 사항을 유의해줄 것을 당부했다.

▶설 이전 원하는 날짜에 받는 사람에게 우편물을 보내기 위해서는 가능한 2월 5일 이전에 발송 ▶우편물 표면에 받는 사람의 주소 및 우편번호를 정확히 기재하고, 사람이 없을 것에 대비해 연락 가능한 받는 사람의 전화번호 기재 ▶파손·훼손되기 쉬운 소포우편물은 스티로폼이나 에어패드 등을 충분하게 사용해 외부 충격에 견딜 수 있도록 견고하게 포장하고 취급주의 표시 ▶부패·변질되기 쉬운 어패류, 축산물, 식품류 등은 식용얼음이나 아이스 팩을 넣고, 결로현상을 방지할 수 있도록 비닐로 포장해 발송 / 경제부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