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끝자락 따라 걷는 '지혜의 길'

물 맑고 공기좋고 산도 높고 인정도 많은 연기. 곳곳마다 전설과 옛 선열들의 모습이 담겨져 있는 연기군은 아이들에게는 역사교육의 장, 어른들에게는 선조들의 지혜를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손색이 없다.

경부선 철도와 국도 1호선이 관통하고 충북선 철도의 시발점이며 경부 중부고속도로와 인접한 연기는 사통팔달의 편리한 교통망으로 어느지역과 쉽게 연결할 수 있는 교통요지도 접근성도 좋다.

또 미호천과 금강이 흐르며 산은 높지 않아 목야지 과수원 등 농산물의 재배에도 적당하고 우리나라는 대표하는 교과서 박물관, 향토살관, 금이성 등 가볼만한 곳이 많다.

가족, 연인들과 함께 살아숨쉬는 역사박물관인 연기군에서 겨울끝자락의 정취를 만끽해 다가오는 싱그러운 봄맞이 준비를 해보자. / 편집자


▶교과서 박물관 = 연기군 동면 내판리 산 25-1번지에 위치한 교과서 박물관은 지난 2003년 9월 24일 개관, 2004년 8월에 충남 제1호 등록박물관으로 인정되어 충청남도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박물관으로 잘알려져 있다.

교과서 박물관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인 교육관련 도서 및 자료를 소장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교과서 박물관이다.

8만여권의 교과서, 1만여점의 교육관계자료, 8만여권의 교육관련도서 등 총 17만 여점의 소장자료는 일반인은 물론 교육관련 학자 및 연구자들에게 매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문의는 전화 : 041-861-3141~2, www.textbookmuseum.com.

▶연기향토사료관 = 서면 청라리로 올라가면 '연기향토사료관'을 만나게 된다.

'96년 8월 2종 사료관 제85호로 등록된 연기향토사료관은 민속놀이 기구, 지명유래, 저설, 설화, 민속 등을 조사 기록하여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지역의 역사와 조상의 얼을 느끼게 하며 불상 무기, 석탑, 토기, 청자, 분청사기, 청동유물, 백자, 기와, 민화, 상서문, 목판, 책, 소방기구, 가구 등 희귀한 유물은 물론 농사와 관련된 각종 기구와 나무로 만든 쥐덫 등 생활과 관련된 유물 3천여 점이 전시돼 있다. 문의는 전화 : 041-862-7449.


▶금이성(충청남도지정기념물 제78호)=전동면 송성리에 소재한 금이성은 백제 최후의 항전지인 금이성과 운주산성을 주성으로 한 10개의 산성이 백제의 투혼을 간직하고 1천300여년간 비밀을 간직한 채 정사화(正史化)되지 못하고 향토사학자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사학계의 일부와 일본 사학계에서 그 역사성이 알려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 산성은 길이 714m로 세칭 '철성(鐵城)'이며 금성으로 표기한 바 삼국사기에 나오는 금현성이 바로 이 성이다.

전의면 금사리 쪽에서 정북으로 30리를 뻗은 산맥의 최고봉인 금성산에 구축되어 북으로 전의, 천안방면 남으로 금강일대를 굽어보고 있다.

전형적인 백제상징으로 험준한 지형을 이용하여 견고하게 구축되어 "철옹성(鐵甕城)으로 불리우고 있다.

▶밀마루 전망대 = 행복도시 건설청에서는 연기군 남면 종촌리 건설현장에 행복도시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전망탑 '밀마루 전망대'를 개관했다.

밀마루의 뜻은 현재 전망대가 설치된 지역의 옛 지명으로 본 전망대는 현재 공사중인 토목, 건축공사의 진행사항을 한 눈에 바라볼 수 있다.

이용하고자 할 경우 일반 방문 고객은 관람시간내 시설을 이용할 수 있으며, 단체관람객의 경우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사전예약제를 시행하고 있다.

예약 안내는 예약시간(월요일 ~ 금요일 / 09:00~15:00), 전화번호 : 041-860-7911.

일반고객 안내 : 개관시간(월요일 ~ 금요일 / 14:00~16:00), 전화번호 : 041-867-1070

▶연기 고복저수지 = 면적 77만㎡의 대규모 농업용 저수지로서 공원 지정면적은 184만㎡이며 오봉산의 자연림, 동굴(용굴), 사찰(신흥사), 야외조각 전시장 등이 있다.

가물치, 붕어, 잉어 등의 풍부한 어족을 가진 낚시터로 유명하며 주변 마을에는 포도, 복숭아, 배를 재배하는 과수 단지가 조성돼 있다. 또 '민락정'이라는 정자에 올라 저수지를 한눈에 바라보는 즐거움도 빼놓을 수 없다.

1990년 군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잔디광장이 있으며 상업시설, 숙박시설, 각종 공공시설, 야영장, 관광농원 등이 조성돼 있다.

저수지 한편에 주변경관과 조화를 이루고 있는 야외조각공원이 있어 방문객들에게 또 하나의 볼거리를 제공해 주고 있으며 광장이 조성돼 있어 가족단위의 관광객이 많이 찾고 있다.

고복저수지 중간지점에는 '민락정'이 있어 정자에 올라 저수지를 관망하면 그 경치또한 일품이다. 고복저수지 주변에는 한방오리와 메기매운탕을 전문으로 하는 음식점 등이 산재해 있어 미식가들의 입맛을 돋구어 준다. 홍종윤 / 연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