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도시 무산저지 충청권비상대책위원회는 8일 성명을 내고 "국민을 기만하는 한나라당의 세종시 국민투표 제안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충청권비대위는 "세종시 수정안을 정부가 내놓았지만 국민들로부터 외면받고, 급기야 야당과 친박 등의 반대로 국회통과마저 불가능해 보이자 이제와서 세종시 국민투표안을 제안하는 꼼수를 부리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행정도시 논란 자체는 국민투표 대상이 될 수 없다는 것이 다수 헌법 전문가들의 의견"이라며 "명분과 신뢰를 무시하고 무리하게 행정도시 백지화 수정안을 내놓더니 이제와서 자기 입맛 대로 헌법을 해석해 국민투표로 행정도시 논란을 풀자는 제안은 비열하고 야비하게 제 잘못은 감추고, 국론분열과 갈등을 부추기는 행위로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도 했다.

또 "최근 리얼미터 여론조사 결과, 전국적으로도 원안지지가 수정안보다 앞서는 것으로 발표됐다"며 "이는 대통령의 기획으로 당·정·청의 총공세, 지방언론 족쇄채우기, 공천권을 통한 회유와 협박, MB친위조직 찬성단체 둔갑, 일당 3만 원 찬성집회 주민동원이라는 사상 초유의 권력기관 동원 여론몰이에도 불구하고 민심은 행정도시 논란에 대해 원안을 압도적으로 지지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했다.

"오늘 야당은 정운찬 총리 해임안 제출을 합의·결정했다"며 "전적으로 올바르고 시의적절한 판단으로 환영하며, 야당의 정운찬 총리 해임안 처리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도 했다.

이어 "이명박 정부는 대 국민 사과와 더불어 행정도시 수정 백지화를 선언하고, 그 동안 혼란에 대한 책임을 물어 정운찬 총리와 해당 장관 등을 해임하고, 행정도시 원안추진 의지를 만천하에 선포할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고 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