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충남 ,대전등 충청권 3개시굛도는 수자원공사의 용담댐 담수와 관련해 대청호 수질보전 대책을 정부차원에서 제도적으로 마련해 줄것을 13일 정부측에 긴급 건의했다.
도에 따르면 이원종충북지사,홍선기대전시장,심대평충남지사는 이날 수몰지구내 오염원 완전제거후 담수할것과 대청호및 금강하류 유량확보대책등 제도적인 방안을 조기에 강구해 줄것을 청와대,국무총리,행자부,건교부등 관계기관에 건의했다.

3개 시굛도가 이처럼 긴급 건의키로 한것은 수자원공사가 용담댐 담수지역내 환경오염 저감대책을 소홀히 한채 지난 9일부터 담수를 시작함에 따라 대전굛충청권 주민과 의회,시민단체등에서 대청호 수질오염을 크게 우려하면서 정부의 물관리대책에 대한 불신과 반발이 고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대청호 상류인 전북 진안군 용담면 월계리에 건설중인 용담댐은 전북권및 서해안 개발지역에 대한 생공용수공급을 위해 지난 90년 댐건설을 추진해 2001년 준공될 예정(공정 92%)이다.

하지만 그동안 용담댐 담수로 대청호 유입량 감소에 따른 수질악화와 전북권 인구과다 산정으로 용수배분의 불합리등이 쟁점으로 떠올랐다.
특히 용담댐 담수와 관련해 환경부에서 환경영향평가시 담수이전에 이행토록 한 오염방지 대책을 이행하지 않았으며 갈수기 담수 시작으로 환경및 금강수계의 생태계 파괴와 대청호 수질악화 요인이 대두돼 왔다.

또 용담댐 관련 대책이 장기화 될 경우 전북권과 충청권간의 지역적 대립과 갈등으로 증폭될 우려가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오염원 완전제거후 담수와 담수기간중에도 일정한 양을 방류토록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며 용담댐 용수배분이 지역갈등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제도적 방안의 마련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