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m 입체형 돔스크린 천체투영실 개관

"3D 우주과학영화 청주서 감상하세요
창의적 과학교육 확산 체험학습장 각광

충북과학 교육계의 숙원인 사계절 별자리를 관찰하고 입체형 돔영화를 볼수 있는 플레네타리움이 개관했다. 계절별 대표적 별자리를 쉽게 찾을 수 있고 기초 천문학의 시·공간 여행을 통해 천문우주과학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이 그 어느때보다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계절 별자리를 관찰하고 우주과학영화를 보고, 만지고, 느낄 수 있는 입체형돔영화 감상실이 마침내 청주에 문을 연다.

충북교육과학연구원(원장 이기하)은 22일 전국 최고의 감동을 선사할 올돔디지털영사시스템 천체투영실을 개관하고, 과학관련 입체형 돔 영화를 무료로 상영한다.

교육과학연구원은 올돔디지털영사시스템을 설치하기 위해 2007년부터 국·내외 정보를 수집하는 등 치밀한 설치 계획을 추진하여 왔으며, 지난 3일 검수를 위한 시험 상영을 마쳤고, 22일부터 정기 상영을 시작했다.

올돔디지털영사시스템은 16m의 원형돔을 6분할하여 6대의 영사기로 1개의 화면을 완벽하게 조합시키는 기술로 미국의 스카이스켄사가 설치했다. 또한 전국 최고의 영상을 표현하기 위해 돔스크린을 최신형으로 교체하고, 1천670만 색을 재현하는 LED조명시스템을 갖춰 영상효과를 극대화 시켰다.

'아바타' 열풍을 잠재울 입체형 돔영상 10편을 보유한 천체투영실은 150명이 편안하게 감상할 수 있는 편의시설을 갖추고, 오전 11시, 오후 2시에 정기상영을 하며, 단체관람객은 원하는 시간에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창의적 과학교육·과학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교육과학연구원은 과학전시관 체험학습, 낮에도 별을 보여주는 광학식투영기 별자리 학습, 전국 최고의 감동을 주는 입체형 돔 영화 감상, 운석이 스크린을 뚫고 날아오는 듯한 3D입체영상체험, 6대의 태양관측 전용망원경으로 태양의 신비를 탐색하는 천체관측 슬라이딩돔 체험 등의 전국 최고의 천문·과학체험센터를 구축하고, 다양한 과학체험학습 프로그램으로 관람객을 맞게 된다.

과학전시관 관계자는 "과학전시관 체험학습프로그램 참가를 희망하는 학교는,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다양한 프로그램 체험 계획을 세운다면, 전국의 어떤 과학관보다도 알찬 1일 체험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고 조언하면서, "과학전시관도 초·중학생이 만지고, 느끼면서, 감동 체험 학습을 할 수 있영상물명상영시간봄철별자리20분내외여름철별자리20분내외가을철별자리20분내외겨울철별자리20분내외도록 현대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 박익규

■ 돔형 영상물

영상물명 상영시간
Earth's Wild Ride 22분
Infinity Express 23분
태양의 심장 21분
몰레큘라리움 20뷴
Secrete of Dragon 13분
Origins of Life 23분
Astronaut 23분
Kaluoka'hina 32분

■ 실시간 영상물

영상물명 상영시간
봄철별자리 20분 내외
여름철별자리
가을철별자리
겨울철별자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