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교환 기본합의서 체결...MRO 사업 박차 기대

충북도와 국방부 간 이견을 보였던 청주공항 미사일포대 부지 문제가 전격 해결됐다.

충북도는 공군본부와 청주국제공항 내 미사일포대 설치 부지를 다른 곳으로 이전하기 위해 부지 매입 및 교환에 관해 상호 협력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부지교환 기본합의서를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지난해 8월 청주국제공항 MRO사업을 위한 타당성검토 용역 시행 중 사업 핵심 대상지에 군이 미사일포대 설치를 추진 중임을 알게 돼 촉발된 문제가 해결된 것이다.

이로써 충북도는 계획했던 MRO(항공기정비) 사업에 박차를 가하게 됐고, 군은 전력 강화를 차질없이 추진하게 됐다.

청주공항 미사일기지 설치 문제는 충북도와 국방부의 상반된 의견으로 갈등이 불거지자 지역 시민단체는 물론, 지방의회와 지역 언론의 거센 저항을 불러일으켰고, 지난해 국정감사의 주요 이슈로 등장하기도 했었다.

양측은 10여회 이상의 협의에도 불구하고 서로의 입장만을 고수, 돌파구를 찾지 못한 채 평행선을 달리다 지난해 10월28일 정우택 충북지사와 국방부장관과의 전격적인 면담을 통해 군이 기존 부지 외의 장소로 이전 설치를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받아 냈다.

이후 이승훈 정무부지사를 단장으로 한 충북도와 공군본부의 3차 협상과 수차례 실무협의를 통해 최종 합의를 이뤄냈다.

도 관계자는 "이번 기본합의서는 양측의 추진 의지를 확인하는 것으로, 최종 대상지 선정과 교환 방법 등 세부적인 사항은 별도의 실무협의를 통해 확정하게 된다"며 "대통령의 지원 약속에 이어 부지 문제가 해결됨으로써 청주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한 MRO 사업에 탄력을 받게 됐다"고 말했다./뉴시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