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준-유정복, 李朴회동 무산 진실 공방도

한나라당 친이계(친이명박계)와 친박계(친박근혜계)는 23일 열린 세종시당론변경 의원총회에서 이틀째 세종시 문제에 대한 공방을 이어갔다.

특히 이날 의총에서는 "이명박 대통령에게 (세종시 문제를) 다시 상의하기 위해 박 전 대표에게 연락을 했더니 박 전 대표가 '수정안에 대해 또 말할텐데 만날 필요 없다'고 해서 못만났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는 정몽준 대표의 발언을 놓고 정 대표와 친박계 유정복 의원간의 격론이 벌어졌다.

◇정몽준-유정복, 李朴회동 무산 진실공방

박 전 대표의 비서실장을 지낸 유 의원은 이날 의총 시작 직후 의사진행발언을 요청한 후 "정 대표가 정확한 사실관계의 확인없이 박 전 대표가 (MB와의) 회동을 거부한 것처럼 말했다"며 공식 사과를 요청했다.

유 의원은 또 "주호영 특임장관이 박 전 대표를 만나 '이명박 대통령이 박근혜 전 대표와의 면담을 요청했다'고 말했고, 박 전 대표는 '대통령이 만나자고 하는 것은 얼마든지 좋은 일이고 또 지금까지 만나자는 요청에 모두 그렇게 해왔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박 전 대표는 '그런데 세종시 문제는 이미 입장을 다 얘기했는데 잘못하면 입장차이만 확인했다는 여론만 있게 돼 오히려 만나지 않은 것보다 못한 것이 될까봐 걱정이 된다'고 말했고, 주 장관에게 대화창구로 자신을 지정해줬지만, 주 장관이 이후 어떠한 형태의 면담제의도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정 대표는 이에 대해 "대통령은 박 전 대표에게 어느 분을 보내 다시 만나 상의하고자 하는 뜻을 밝혔지만 박 전 대표가 '또 수정안 이야기일텐데 만날 필요가 있겠느냐'고 해서 만남 자체가 안 이뤄진 것"다고 했다"며 "유 의원이 한 이야기와 내가 한 이야기가 별로 큰 차이가 없다"고 주장했다.

유 의원은 이에 대해 "그렇게 말하지 않았다"며 반박했고, 정 대표는 다시 "(지난 해) 박 전 대표가 나에게 전화해 왜 이야기한 것과 사실이 다르냐는 말을 했다"며 대표 취임 후 약 40분간 박 전 대표와의 단독 회동 내용 등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정 대표는 이어 "참 대표하기 쉽지않다"며 "내가 경험이 부족해 이런일이 있다 생각한다. 내가 말한게 절대 박 전 대표한테 부담드리려는게 아니니 잘 좀 이해해달라"고 거듭 강조했다.

◇친이 "어떤 당론도 절대불변 아니다"

친이계 심재철 의원은 "어떤 당론에도 절대 불변은 없으며, 상황에 따라 바뀌어야 할 때도 있다"며 "원안이 수도분할이 아니라고 하는데 내가 볼 때는 수도분할"이라고 강조했다.

심 의원은 "정치적 타협이 난망하고, 타협이 된다고 해도 이후 상황이 변화되면 또 어떻게 될 지 모르기 때문에 국민투표를 제안했다"며 "세종시는 수도분할에 대한 것이고 대한민국의 안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국민투표 대상이 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당론에는 유효기간이라는 것이 없느냐"라며 "국회에서 의안이 회기 내에 정리가 안 되면 회기만료와 동시에 폐기되듯이 당론도 마찬가지"라고 말해, 당론문제를 '수정'이 아니라 '채택'의 방법으로 결정해야 함을 주장했다.

정의화 의원은 "최근처럼 우리끼리 싸우는 모습 계속된다면 후유증이나 상처는 박근혜 전 대표를 포함해서 우리 모두에게 도움이 안 될 것이고 국민에게 큰 죄를 짓는 것"이라며 "조직이 망하는 것은 내부분열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세종시 원안과 수정안 양쪽 모두 일리가 있다"며 "모두 나라를 위한 애국심의 발로인만큼 우리도 타협해야 한다. 다만 과거지향이 아닌 미래지향적인 타협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친박 "당론변경 논의, 실효성 없어"

친박계 이성헌 의원은 행정기관 240개가 서울에 있는데 36개만 이전하는 것은 수도분할이 아니라고 강조한 후, "그렇게 국민의 뜻을 존중한다면 국민투표를 할 것이 아니라 지난 2년 동안 잘못된 당론을 갖고 있던 우리 스스로를 반성하는 의미에서 전원 사퇴하고 재평가받자"고 말했다.

이 의원은 친이계 당내모임인 '함께 내일로'가 다음달 초 당내 '120표'를 확보해 세종시 수정안을 당론으로 채택키로 했다는 언론보도와 관련, "이미 결론이 났는데 왜 우리가 모여서 토론해야 하느냐"며 "이런 모습은 오만의 극치로, 여기 있는 의원들을 모두 다 거수기로 알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유기준 의원은 "세종시 수정안이 당론으로 채택된다고 하더라도 국회상임위나 본회의에서는 어떻게 처리할 것이냐"며 "매직넘버 150석을 맞출 수 없지 않느냐. 그런데 왜 (당론변경 논의를) 하는 것은 실효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일부 친이계가 국민투표를 주장하고 있는 것과 관련, "국민투표는 보통 야당이 요구하는 것"이라며 "국민투표는 대통령에 대한 신임투표를 겸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중해야 하고, 대통령에게도 큰 부담이 된다"고 덧붙였다./뉴시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