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밴쿠버 동계올림픽 폐막식> 종합5위 최고 성적...모태범 기수 등장

지난 달 13일 시작된 '한겨울의 열전'이 17일간의 대장정을 마쳤다.

2010밴쿠버 동계올림픽은 1일 오전 10시 30분(이하 한국시간) 캐나다 밴쿠버의 BC플레이스 스타디움에서 폐회식을 갖고 열전의 끝을 알렸다.

세계 84개국 2600여명의 선수들은 이번 동계올림픽에서 '타오르는 가슴으로(With Glowing Hearts)'라는 슬로건 아래 4년 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아낌없이 과시했다.

한국은 이날 폐회식에 한국 동계올림픽 사상 최초로 스피드스케이팅 금메달을 따낸 모태범(21. 한체대)을 기수로 내세웠다.

이번 올림픽에서 역대 최대 규모(5개 종목 83명)의 선수단을 파견한 한국은 놀랄만한 성과를 거뒀다.

금메달 6개와 은메달 6개, 동메달 2개를 따내 종합 5위에 오른 한국은 메달 숫자와 종합순위에서 역대 최고의 성적을 달성했다.

당초 목표로 했던 금메달 5개, 종합순위 10위권내 진입을 훨씬 넘어서는 수치다.

과거 쇼트트랙에서만 강세를 보였던 한국은 스피드스케이팅과 쇼트트랙, 피겨스케이팅 금메달을 석권하며 빙상 강국으로서의 면모를 과시했다.

스피드스케이팅에서 모태범(21)과 이상화(21), 이승훈(22. 이상 한체대)이 선전해 금메달 3개, 은메달 2개를 수확, 한국의 종합 5위 등극에 큰 역할을 해냈다.

모태범은 한국 사상 최초로 스피드스케이팅 올림픽 금메달을 수확하는 쾌거를 이뤄냈으며 이상화도 한국 역사상 최초로 여자 스피드스케이팅 메달리스트가 됐다. 이승훈은 스피드스케이팅 장거리에서 아시아인 최초로 금메달을 따냈다.

2006년 토리노 대회에서 금메달 6개와 은메달 3개, 동메달 1개를 수확하며 효자종목 노릇을 했던 쇼트트랙은 이번 대회에서 다소 기대에 못미치는 성적을 냈으나 금메달 2개, 은메달 4개, 동메달 2개를 챙기며 여전히 '강국'의 위상을 지켰다.

'피겨 여왕' 김연아(20. 고려대)는 부담을 이겨내고 여왕의 면모를 아낌없이 과시, 228.56점이라는 역대 최고점수로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스키 종목은 다소 아쉬운 성적을 냈지만 강광배(37. 강원도청)가 이끄는 봅슬레이대표팀은 1~3차 레이스까지 20위에 랭크, 20위까지 주어지는 4차 레이스 진출권을 확보해 19위에 오르는 저력을 보여줬다.다.

전체적으로는 다소 아쉬운 올림픽이었다.

이번 올림픽은 개회식 직전 진행된 루지 공식 훈련에서 그루지야의 노다르 쿠마르타쉬빌리가 훈련 도중 썰매가 전복되는 사고로 사망해 분위기가 가라앉았다.

이후에도 눈 부족과 따뜻한 날씨 때문에 경기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등, 아쉬운 모습을 노출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최국 캐나다는 금메달 14개, 은메달 7개, 동메달 5개로 총 26개의 메달을 따내 종합 우승을 차지, 개최국으로서의 체면을 살렸다.

특히 캐나다는 이번 올림픽에서 커다란 관심을 끌었던 미국과의 아이스하키 결승전을 승리로 이끌며 마지막 금메달을 수확해 기쁨을 두 배로 부풀렸다.

'전통 동계스포츠 강국' 독일이 금메달 10개, 은메달 13개, 동메달 7개로 종합 2위에 올랐다. 미국은 금메달 9개, 은메달 13개, 동메달 7개로 독일의 뒤를 이었다.

아시아 국가 중에서 늘 선전하는 모습을 보였던 일본은 이번 대회에서 '노골드'의 수모를 당하며 은메달 3개, 동메달 2개로 대회를 끝냈다. 순위도 20위에 머물렀다.

중국은 여자 쇼트트랙에서 4개의 금메달을 모두 휩쓴데 힘입어 금메달 5개, 은메달 2개, 은메달 4개로 스웨덴과 함께 공동 7위에 등극했다.

이날 개최된 폐회식은 선수단 등장으로 시작됐다. 각 선수단 기수가 모두 등장한 후 각국 선수단들이 자유롭게 등장했다.

각국의 올림픽 스타들은 카메라에 폐회식 장면을 담느라 정신이 없었다.

한국의 이상화와 이승훈(22. 한국체대), 이정수(21. 단국대), 김연아(20. 고려대), 이호석(24. 고양시청)이 모두 폐회식에 참가해 축제 분위기를 즐겼다. 특히 김연아와 이호석은 디지털 카메라로 폐회식 모습을 담느라 분주했다.

이날 피겨 선수들이 기수를 많이 맡아 눈길을 끌었다.

김연아에 이어 피겨 여자 싱글에서 은메달을 따낸 아사다 마오(20)가 일본 기수로 등장했다. 피겨 여자 싱글 동메달리스트 조애니 로셰트(24)는 캐나다 기수를 맡았다. 중국은 피겨 페어 금메달리스트 자오훙보(37)를 기수로 내세웠다.

폐회식 직전 열린 크로스컨트리 남자 50km 단체 출발 메달리스트들의 메달 수여식이 열린 후 올림픽기가 2014년 동계올림픽 개최지인 소치로 전달됐다.

그레고르 로버슨 밴쿠버 시장의 손을 떠난 올림픽기는 자크 로게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에게 전달됐고, 로게 위원장이 아나톨리 파호모프 소치 시장에게 올림픽기를 건넸다.

이후 성화가 꺼지면서 2010 밴쿠버 동계올림픽의 완전한 끝을 알렸다.

한편, 김연아를 비롯한 한국 선수단(단장 박성인)은 2일 오후 5시30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금의환향한다. 밴쿠버 동계올림픽 선수단은 3일 오전 해단식을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