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1일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는 지역경제동향 보고서를 통해 9~10월중 미국경제가 완만한 성장세를 보여 미국경제가 연착륙에 성공하고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경기연착륙이란 고공비행을 하던 비행기가 활주로에 부드럽게 착륙하는 현상에 빗대어 칭하는 것으로 경기순환 과정에서 호황을 누리던 경제가 시간을 두고 서서히 진정되면서 다음경기 상승국면을 준비하는 현상을 말한다. 한편 연착륙과 비교하면 경제가 급격한 후퇴를 경험하게되는 것을 비행기가 활주로에 덜컹거리고 부딪히면서 추락하듯이 착륙하는 모습에 비유하여 경착륙이라 부른다.

 경제가 갑자기 불황의 늪에 빠지게 되면 산업생산,소득,소비지출 등이 급격하게 감소하게 되는데 경기연착륙은 이러한 부작용을 최소화할수있어 거시경제의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하기위한 기본조건이 된다.이를위해 경제 정책 당국은 적절한 경제 정책을 수행하여 경기 상승과 후퇴의 진폭을 일정 수준에서 통제함으로써 경제가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할수있도록 여건을 만들어간다.

 최근 우리나라에도 외환위기 이후 상승세를 유지한던 경제가 기업,금융구조조정이 지속되는 가운데서도 큰 혼란 없이 안정적으로 성장하기를 바라는 의미에서 경기 연착륙 여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 한국은행 청주지점 제공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