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지역 17개 기관이 올 1~6월까지 사용한 판공비 내역 가운데 식대 지출이 42.8%에 달해 과다한 식대와 유흥비 지출 등 많은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가 발표한 대전·충남지역 17개 기관의 판공비 지출내역 분석결과에 따르면 올해 판공비 예산 38억4천만원 가운데 11억1천만원을 지출했으며 이 가운데 식대비 지출이 4억7천만원을 차지했다.

또 지출목적을 공개하지 않은 현금 인출이 2억3천만원에 달했으며 격려·지원금이 2억3천만원, 선물·기념품 구입비 1억3천만원, 접대비 등이 1억9백만원으로 나타났다.
식대의 경우 영수증이 없는 미확인 지출이 1억6천만원으로 가장 많았고 공무원 식대로도 1억7천3백만원이 사용되고 10만원 이상의 지출에도 간이영수증을 제출하는 등 예산운용지침에 어긋나는 점도 지적됐다.

대전시의회의 경우 시의원들의 해외연수 격려금으로 1백60만원을 지급했으며 대전시 공무원들에게 격려금으로 2백70만원을 지급하는 등 공무원들에게 과다한 격려금이 지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김제선 대전참여연대 사무처장은 『투명한 판공비 운영을 위해서는 판공비의 공개·집행에 대한 제도개선 및 건전재정을 위한 노력과 함께 성숙된 시민의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참여연대는 행정기관이 낭비성 예산에 대해 자진 환수하지 않을 경우 횡령혐의에 대해 사법당국에 고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