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경기 악화…등록기준 강화 요구

 도내 일반건설업체수가 4백개를 넘어섰다.
 특히 건설업계의 장기적인 불황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에서도 일반건설업체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정부가 건설경기 부양책과 함께 건설업 등록 요건을 더욱 강화시켜야 한다는 여론이다.

 대한건설협회 충북도회에 따르면 지난 20일 현재 도내 일반건설업체수는 회원사 2백35개, 비회원사 1백70개사등 총 4백5개사에 달하고 있으며 이중 토목 1백78개사, 건축 61개사, 토건 1백33개사, 토목굛건축 30개사,조경 3개사등이 등록하고 있다는 것.
 이같은 수치는 지난 1월 3일 현재 회원사 1백99개, 비회원사 69개사등 총 2백68개사(토목 1백4개사, 건축 27개사, 토건 1백13개사, 토목굛건축 22개사, 조경 2개사 등)보다 11개월만에 무려 1백37개사가 증가한 것이다.

 이로인해 건설업체들의 평균 수주액도 지난해보다도 절반 이하로 줄어 들었다.
 이같은 원인은 정부가 지난해 규제개혁 차원에서 건설회사 설립을 허가제에서 등록제로 바꾸었기 때문이며 10억 미만의 공사(신규)발주시 실적제한 폐지, 경영상태 평가항목 완화, 건설공제조합의 출좌좌수 폐지(지난 7월1일)등에 기인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됐다.

 이로인해 건설업계에서는 정부가 건설업체의 등록요건 강화및 지속적인 부실기업 퇴출을 해야 하고 50억 미만의 지방 공공 공사는 해당 지역업체가 수주토록하는 「지역제한 입찰제도」를 계속유지해 줄것을 바라고 있다.
 건설업체의 한 관계자는 『계속되는 건설경기의 불황속에서 신규로 등록하는 업체들이 많다 보니 모두다 죽을 지경』이라며『시장 원리에 의한 건설업계의 자체 구조조정속에서 정부의 강력한 대책이 뒤따라야 할 때』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