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결재시스템이 기안문작성 및 결재 처리과정의 자동화를 통해 행정의 능률성 향상과 각 부서 업무의 생산성 극대화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전시가 전자결재를 사용하는 공무원을 대상으로 전자결재시스템이 행정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한 결과 대상자의 85% 이상이 긍정적인 평가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자결재는 대면결재와 전자결재에 소요되는 시간에 대해 대면결재시 1시간이내 결재완료가 54.4%이던 것이 전자결재 시행후 76.7%로 시간을 대폭 절약할 수 있어 시간적 효율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결재시스템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기능에서는 전자우편이 36%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문서유통(28%), 게시판(19%), 전자결재(11%) 순으로 나타났다.

사용자 만족도에서는 전자결재(45%), 문서유통(47%), 전자우편(67%), 게시판(57%) 등에 대부분 긍정적이었으며 전자결재의 효용성 및 정보유통에 대해 공무원 대다수가 높게 평가했다.
한편 시는 근거리통신망(LAN) 구축과 함께 공무원 1인 1PC 보급을 완료함으로써 생산문서의 75%를 전자결재로 처리하는 등 전자결재시스템이 빠르게 정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