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해법을 위한 한나라당의 6인 중진협의체가 다음 주 공식활동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중진협의체는 지난 5일 한나라당 정책 관계자로부터 국회 상임위원회에 회부된 정부 제출안에 대해 보고를 받았다. 이후 8일 회의에서는 정부 제출안과 세종시 절충안 등을 포괄적으로 검토하며 논의가 이뤄졌지만, 끝내 합의안을 이끌어내지는 못했다.

중진협의체 소속 한 의원은 "4월 임시국회 본회의 일정이 겹치면서 원래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 2차례 열었던 정례회의는 더이상 열지 않게 될 공산이 크다"며 "6인 전원이 모이지는 않더라도 일단 다음 주까지는 논의를 계속해볼 것"이라고 밝혔다.

본격적인 6·2 지방선거체제로 당력을 기울이는 과정에서 천안함 침몰사고까지 악재로 작용하며 중진협의체가 추진 동력을 잃어버렸다는 분석도 나온다.

중진협의체는 다음 주까지 합의안을 도출하기로 의견을 모았지만 합의안을 이끌어내지 못할 경우, 개별 논의를 통해 중진협의체 활동을 이어갈지, 현재까지 검토된 내용을 종합해 최고위원회에 보고할지 여부를 놓고는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23일 국토해양위원회와 기획재정위로 회부됐던 정부 제출안의 15일 숙려 기간이 지나면서 중진협의체의 부담도 커졌다.

국토위는 아직 4월 임시국회의 상임위 일정을 확정짓지 못했지만, 상임위 일정이 시작되면 국회 절차대로 세종시 문제를 논의해야 한다.

결국, 최고위원회와 의원총회의 의결 과정을 거치지 않은 상태로 세종시 문제가 국회로 넘어간다면 정부 제출안은 지방선거가 마무리될 때까지 상임위 단계에서 계류될 가능성이 크다.

세종시 해법 도출이 장기화될 것인지의 여부가 판가름나는 시점이 다음 주로 추정되는 이유도 그 때문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