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의 왕국 가야의 옛 역사·문화를 다시 돌아보는 축제가 선보인다.

경남 김해시와 가야문화축제제전위원회(이하 제전위)는 27일부터 5월2일까지 경남 김해시 대성동고분군과 수릉원 일원에서 '2천년의 약속 가야와의 만남'을 콘셉트로 제34회 가야문화축제를 연다고 20일 밝혔다.

경남도 우수축제로 선정된 이번 가야문화축제에는 천안함 침몰사고로 인한 희생자들의 넔을 기리기 위해 축제를 대폭 줄이고 체험과 화합위주의 행사로 마련했다고 제전위 측은 설명했다.

-제34회 가야문화축제 어떤 행사 어떻게 열리나.

▲구지봉 정상에서 개최되는 고유제= 시조 김수로왕이 탄생한 구지봉에서 축제를 고하는 예를 올리는 고유제와 혼불 채화를 거행한 후 대동맞이 한마당 행사를 펼친다.

▲가야문화축제는= 김수로왕이 허 왕후와 9간을 거느리고 기마단의 호위를 받으며 국립김해박물관에서 대성동고분군 특설무대까지 김해 시내를 통과하는 수로왕 행차로 축제분위기를 고조시키면서 본격적으로 제34회 가야문화축제의 서막이 오른다.

▲축제 본무대 일원에는= 대성동 고분군의 능선에 펼쳐진 유등은 태양, 금합과 육란, 기마인물, 파사석탑 등으로 가야전통의 문화유산의 모습을 살려 빛을 뿌리고 밤에는 찬란한 가야문양 경관조명설치전과 고분 능선이 어우러져 신비롭고 황홀한 야경으로 장식해 축제의 분위기를 더욱 고조시킨다.

또한 낮에는 아름다운 수릉원에서 각양각색의 가야깃발이 아름다움과 위엄을 함께 하고 있으며 숱한 소원을 담은 소망 등이 성벽이 되어 가야의 거리를 지키는 가운데 국내·외 예술 민속공연, 가야문화체험 행사 등을 즐길 수 있다.

▲대성동고분군 본 무대는= 수로왕의 탄생과 가야의 건국, 인도 아유타국 허황옥 공주와의 만남 등 가야역사를 대형 환타지 뮤지컬로 보여주는 '제4의 제국 가야 뮤지컬'과 '태양의 제국 -도래인 이야기'로 관람객의 발길을 멈추게 한다.

또 해외예술단의 수준 높은 공연과 가야 역사·문화와 관련, 일본 등 아시아권 공연예술단체가 참여하는 제2회 아시아공연예술제도 선보일 뿐만 아니라 가락국의 시조인 김수로왕의 업적과 공덕을 기리는 춘향대제와 인도 아유타국 허황옥 공주가 김수로왕에게 시집올 때 함께 온 오빠인 장유화상(허보옥)을 기리는 장유화상 추모제도 펼쳐진다.

이와 함께 공연 프로그램으로는 무용, 가야금 연주, 타악 퍼포먼스, 재즈 등, 국악과 현대의 춤에 이르기까지 과거·현재·미래가 공존하는 한바탕 예술공연이 진행된다.

여기다 농악놀이, 부채춤, 민요, 사물판굿, 비나리, 장구춤, 소고춤, 살풀이, 모듬북, 입춤, 판소리 등 국악의 향연으로 이어지는 전통예술무대와 전통 민속놀이 경연대회에 이어 전 시민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김해 큰 줄다리기 대결로 축제의 절정과 대미를 이룬다.

▲어떤 체험행사 열리나= 가야문화 체험 존에서는 가야철기 및 토기체험, 가야복식, 순장, 유물 발굴, 목판인쇄, 가야생활체험 등을 직접 체험하는 자리가 마련되어 있으며 가야병영체험을 통해 병장기와 옥사체험, 형벌도구와 군점 깃발, 활쏘기, 마상무예, 지상무예 등을 손수 체험해보면서 옛 가야병사의 용맹함을 직접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또 해반천 일원에서는 '가야 국제해양교역체험'을 저잣거리로 조성, 여러 교역국의 풍물을 엿볼 수 있도록 했으며 인도 아유타국 허황옥 공주가 김수로왕에게 시집올 때 타고 온 인도 배와 김수로왕의 가야 배를 해반천에 띄워 '김수로왕과 허왕후 뱃길체험'을 마련하고 있다.

▲주변 볼거리= 테뫼식의 분산성, 분산성 봉수대, 가야역사테마파크, 김해천문대, 은하사, 장척계곡, 김해봉황동유적, 회현리 패총, 패총전시관, 연지공원, 김해시민의 종, 대성동 고분군박물관, 국립김해박물관, 수로왕릉, 수로 왕비릉, 구지봉 등을 두루 관람할 수 있다.

▲먹거리= 행사장 일원에서는 각종 장어요리, 수로왕 만찬(전복회, 장어구이, 사태편육, 대하구이, 신선초, 해물버섯 찜 등), 가야 밀면, 뒷고기(돼지를 잡고 남은 잡고기) 등을 맛볼 수 있다.

▲행사장 가는 길= 승용차는 중부 통영대전고속도로~진주분기점~남해고속도로~동김해JCT~김해시 서상동 행사장.

▲문의는 가야문화축제제전위원회(055-330-3958)나 홈페이지 http://www.gcfkorea.com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