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우 / 음성주재

지방선거 30일 앞두고 여야 각 당은 경선과 공천심사위원회를 통해 후보를 마무리 짓고 본격적인 본선 경쟁에 돌입했다. 음성도 6명의 군수 후보가 가세, 선거를 치른다. 하지만 흑색선전이 난무하고 공천 후유증이 심각할 정도다. 그렇다 보니 공천 과정에서 후보들과 정당들은 바빠도 정작 주인인 유권자들의 관심은 멀다.

지방선거에 대한 관심이 없는 데에는 여러 이유가 있을 것이다. 그 첫째가 여야 정치권에 대한 실망과 지방선거에 대한 유권자들의 자조적인 기권의식이 원인일 것이다. 특히 천안함 침몰 사건을 비롯해 곳곳에서 터지는 대형 사건·사고들이 유권자들의 무관심을 증폭시키고 있다. 여기에 자치단체장들의 비리가 터지면서 탐관오리에 대한 증오심도 선거 무관심을 더하게 하는 이유다. 최근 감사원이 지역 토착비리 사례로 발표한 시장·군수들의 행각은 혀를 차게 한다.

실례로 해외 도피 미수사건을 벌인 민종기 전 당진군수는 반면교사(反面敎師)로 삼을 만하다. 현직 군수가 비리 혐의로 감옥신세를 면치 못하게 되자 위조 여권까지 만들었다. 그의 행태는 지방자치단체장이 어디까지 타락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전형으로 기록될 만하다. 이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유권자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워주기에 충분하다. 훌륭한 지방일꾼을 뽑으려면 어떤 후보를 골라야 하는지 보여준다.

기초단체장 230명 가운데 97명(42.2%)이 인사 청탁, 뇌물 수수, 인·허가 개인 등 각종 비리와 위법 혐의로 기소됐고 그 가운데 36명은 임기를 못채우고 물러났다. 이래서 지자체장 자질론과 견제론이 급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라도 도덕성과 사명감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헌신할 인물을 단뽑아야 한다는 시민사회단체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것도 그런 연유다.

무엇보다 유권자들이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한다. 내 고장 일꾼을 뽑으려면 후보의 면면을 꼼꼼히 살피고 공약이 지역에 부합되는지 따져 봐야 한다. 지방선거에 유권자의 관심이 절실한 이유다.

/ minu@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