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6일 청주시정점검단 위촉

청주시가 시민들을 주요시책에 대한 집행과 성과분석 등 전과정에 참여시켜 사업현장을 방문케하고 의견을 제시받아 시정에 적극 참여시키는 열린 행정을 펴기로 해 눈길을 끈다.
 시는 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청주시정점검단 위촉식을 갖고 이달부터 기획행정, 재정경제, 복지환경, 도시건설 등 4개분야별로 본격 운영키로 했다.

 이를위해 시는 지난 8~9월중 공개모집을 통해 1백33명의 신청자중 각종 직능단체에 소속되지 않고 시정참여에 관심이 많으며 봉사의지가 확고한 92명의 점검단을 선정했다.
 시정점검단은 전문가 1명, 전직공무원 6명, 기타 일반시민 85명으로 기획행정분야 23명, 재정경제 22명, 복지환경 26명, 도시건설 21명으로 각각 구성됐다.
 이들은 시의 주요시책에 대한 집행과 성과분석의 전과정에 자율 참여해 사업현장을 방문하고 주민의 입장에서 점검 분석한 후 의견을 제시하게 된다.
 또 생활불편사항 예산절감방안 등 행정서비스 개선에 대해 건의하는 역할을 맡게 되는 등 시정의 진정한 주인으로서 적극 참여시킨다는 방침이다.

 시는 점검단의 활성화를 위해 제시된 의견 또는 건의사항은 해당분야 사업 주관부서로 통보해 최대한 시정 또는 반영할 계획이며 그 결과를 건의자에게 직접 통보해 점검단으로서의 자긍심도 심어준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날 위촉식에서 나기정청주시장은 시정 운영방침과 시정점검제의 목적 등을 설명한뒤 『시정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당부한다』며 『시정을 이해하는 길잡이로서 시의 발전을 위한 창의적인 대안을 제시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