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리포 관광지 지정 승인, 발전 전기 마련


서해안 최고의 해수욕장중 하나인 만리포해수욕장이 새롭게 태어날 전망이다.

10일 군에 따르면 30여년 가까이 주민숙원으로 남아있던 '만리포 관광지 개발사업'의 첫걸음인 만리포 관광지 지정이 지난 6일 충남도로부터 승인됐다고 밝혔다.

이번 승인으로 그간 투자 위축, 지장물 보상지연 등 악재가 겹쳐 개발이 장기화되면서 상대적으로 낙후됐던 만리포 해수욕장 인근 지역 개발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1981년 공원시설 지정과 1985년 비관리청 공원사업 착공 이후 무려 30여년만이다.

군은 이번 만리포 관광지 지정을 위해 '환경과 사랑, 그리고 희망이 되살아난 녹색·생태 관광지 만리포'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미래를 생각하는 교육·체험요소가 가득한 사계절 휴양 관광지 조성'을 주요 테마로 내세웠다.

앞으로 군은 중형급 호텔 신축 등의 세부사업을 추진함과 동시에 침체된 만리포 이미지 개선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해 궁극적으로 주민생활수준 향상과 지역불균형 해소를 꾀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지난 2007년 기름유출사고의 직격탄을 맞았던 만리포를 기념하기 위해 군은 환경교육원과 환경체험학습장을 조성하는 등 만리포를 생태 및 환경 휴양지로 거듭나게 한다는 비전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총 640억여원의 예산을 투입해 3단계로 사업 추진 예정인 군은 올해부터 2020년까지 모든 사업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2003년 국립공원 해제, 2006년 제2종 지구단위계획수립 등 휴양 관광지로의 변화를 꾀해왔던 만리포는 기름사고 이후 관광객이 급감하는 등 지역경기가 크게 위축된 상태"라며 "이번 관광지 지정을 통해 발전의 전기를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만리포 해수욕장은 1955년 개설된 이후 대천, 변산과 함께 서해안 3대 해수욕장으로 명성이 높으며, 인근에는 천리포수목원과 모항항, 어촌 체험마을인 '노을지는 갯마을' 등 다양한 관광자원이 연계된 천혜의 해양 휴양 관광지다. 이희득 / 태안 hd4004@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