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지방선거 후보 등록일을 사흘 앞두고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의 지역구인 충남 예산 지역에서 '공천 무효'라는 초유의 사태가 빚어졌다.

특히 전국적으로도 전무한 사례가 선진당 수장인 이 대표의 고향에서 벌어지자 평소 법과 원칙을 중시해온 이 대표의 도덕성에도 씻을 수 없는 흠집을 내며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법원이 10일 '예산군수 후보경선 효력정지 가처분'을 받아들이면서 그동안 자유선진당 예산군수 후보공천 과정을 둘러싼 무수한 의혹들이 사실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재판부는 선진당이 경선 방법으로 채택한 여론조사 등 일련의 과정이 헌법과 정당법에서 정한 민주적 절차를 위배한 것으로 규정, 효력을 인정할 수 없다고 판시했다.

후보등록일을 목전에 두고 법원으로부터 이 같은 판결이 내려지자 선진당 측으로선 발등에 불이 떨어진 형국.

선진당 공심위는 물론 당내 수뇌부조차 '후보결정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이 기각될 것으로 예상, 이번 사안을 등한시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충격이 배가됐다는 후문이다.

이회창 대표의 한 측근은 "후보결정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에 대한 법원의 인용 사례가 전국적으로도 극히 드물어 당내 분위기는 전반적으로 낙관적이었다"면서 "당 차원에서 이번 사태를 어떻게 수습해나갈지 현재로선 모든게 불투명하다"고 귀띔했다.

사정이 이렇자 일찌감치 선진당 예산군수후보 고지를 선점한 최승우 현 군수와 공천에서 탈락한 예비후보 캠프 간 희비도 엇갈리고 있다.

황선봉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관계자는 "법원의 군수 후보 결정 효력 정지 인용은 공천 과정에서 드러난 의혹을 밝혀 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의 거취는 당의 방침 등을 봐가면서 결정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한근철 예비후보는 "법원의 이번 결정은 물론 향후 당의 방침에 대해서도 따를 것"이라며 "당으로부터 공천을 받는다면 몰라도 현재로선 무소속 출마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반면 최승우 후보캠프 측은 "당 차원에서 순리대로 일을 처리하지 않겠느냐"며 답변을 피했다.

지역 민심도 급속도로 요동치고 있다.

주민 김모씨(48·예산군 덕산면)는 "이번 사태는 이회창 대표의 고향이자 지역구인 예산 지역에서 벌어진 사태로, 선진당은 이번 일로 대대적인 망신살을 사게 됐다"며 "공천심사 과정에서의 미숙함으로 공당으로서의 체면에도 막대한 손실을 입었다"고 비난했다.

지역정가의 한 원로는 "선진당은 이번 사태에 대한 공식적인 사과와 책임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질책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