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5명 참여 반대 164명,찬성 105명,박근혜 직접 반대토론 나서···이 대통령,국정운영 난항 예고

국토해양위에서 부결된 세종시 수정안이 예상대로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최종 부결 돼 완전 폐기 처분 됐다.


이에따라 지난 10개월여 동안 충청권은 물론 전국을 갈등과 분열로 몰아넣었던 세종시 수정안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됐다.


국회는 이날 본회의에 상정된 수정안인 '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을 위한 연기·공주지역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특별법 개정안'에 대해 표결을 실시해 찬성 105명, 반대 164명으로 부결시켰다.


이날 표결에는 재적의원 291명 중 275명이 참석했으며 6명이 기권했다.


이로써 정운찬 국무총리가 총리에 내정되면서 들고 나온 세종시 수정안은 마침내 종지부를 찍었고, 9부2처2청의 행정기관 이전을 골자로 한 원안인 '행정중심복합도시'의 건설이 추진될 전망이다.


앞서 한나라당내 친이명박(친이) 직계인 임동규 의원은 "역사의 기록을 남겨야 한다"며 본회의 직후 66명의 친이계가 서명한 세종시법 수정안 본회의 부의요구서를 제출했다.


박희태 국회의장은 이어 여야 합의에 따라 친이계가 요구한 세종시 수정안을 본회의에 상정했고, 1시간이 넘도록 총 12명의 여야의원들이 5분씩의 찬반 토론에 들어갔다.


찬성 토론에는 한나라당 소속 차명진, 권성동, 정옥임, 신지호, 이은재, 이정선 의원 등 6명의 친이계 의원들이 나선 반면, 반대 토론에는 같은당의 박근혜 전 대표를 비롯, 민주당 이용섭, 양승조, 민주노동당 강기갑 대표, 자유선진당 류근찬, 강창수 의원 등이 나섰다.


특히 그동안 원안 추진을 강조해 온 박 전 대표는 예고없이 단상에 올라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는 신뢰가 있어야 한다"며 "오늘 표결을 끝으로 더이상 소모적인 논쟁을 접고, 새로운 미래로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해 주목을 받았다.


이처럼 이명박 대통령이 역점으로 추진해 온 세종시 수정안이 여권의 친박계 및 야당의 반대로 좌초됨에 따라 향후 국정운영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또 세종시 원안은 향후 그 추진 과정에서 정부와 여권내 친이계가 "세종시 수정안 폐기시 교육과학도시에 플러스 알파는 없다"고 주장하고 있어 논란은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한편 이날 본회의에는 민주당 이시종 충북지사 당선자와 안희정 충남지사 당선자가 방청석에 앉아 표결을 지켜봐 눈길을 끌었다.임정기/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