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법 수정안 부결시켜달라' 예고없이 반대토론나서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는 29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된 세종시법 수정안 표결에서 예고없이 반대 토론자로 나서 법안을 부결시켜 줄 것을 촉구해 눈길을 끌었다.


박 전 대표는 이날 반대토론에서 "서울의 인구 밀도는 뉴욕의 8배, 도쿄의 3배"라며 "수도권 인구밀도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최고"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 좁은 공간에 전 인구의 반이 살고, 지방은 텅텅 비어있다"며 "수도권은 수도권대로, 지방은 지방대로 고통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이어 "역대 정부는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수 많은 정책을 추진했지만 모두 실패했다"며 "저는 과거같은 정책을 반복할 것이 아니라 국토 균형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 만들자는데 합의했고, 그것이 세종시법 원안"이라고 밝혔다.


특히 그는 "원안에는 자족기능이 다 들어있다"며 "나는 세종시를 만들 의무가 정부와 정치권 전체에 있다고 본다. 서울과 세종시를 넘어 대한민국 전체의 균형 발전을 위해 국가가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수정안이 부결되면 자족성 강화방안이 없다고 하는데 원안에 이미 다 있다"며 "이를 실천하는 것은 국민의 의지"라면서 '플러스 알파는 없다'는 정부 관계자를 우회적으로 지적했다.


박 전 대표는 "세종시 문제는 미래의 문제로, 정치가 대화와 타협을 통해 미래로 가려면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는 신뢰가 있어야 한다"고 거듭 밝힌 뒤 "정권이 바뀔 때마다 분열이 반복되는데, 이로 인한 국력낭비와 행정 비효율이 얼마나 큰가"고 반문했다.


그는 "정치권에서 시작된 문제로 갈등과 분열이 커지고 국민 여러분에게 걱정을 끼쳐 매우 죄송하다"며 "오늘 표결을 끝으로 소모적 논쟁을 접고 새로운 미래로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