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열린 하늘길 … 들뜬 청주공항

청주-항저우·하네다·홍콩등 신규취항길이 열리는등 필리핀, 홍콩 등 단거리 관광노선에 대한 저비용항공사의 운항이 대폭 확대될 예정이다.

국토해양부는 국적사의 신규취항 지원을 통한 항공산업 활성화와 이용객 편익 증진을 위해 항공회담을 통해 확보한 운수권과 기존 항공사의 미운항 등으로 회수된 운수권에 대한 항공사의 배분신청 및 항공교통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 14개국 주96회의 국제항공운수권을 배분했다고 4일 밝혔다.

항공사별로는 대한항공 여객 7개국 주33회 및 화물 2개국 주3회, 아시아나항공 3개국 주17회, 에어부산 2개국 주11회, 제주항공 2개국 주11회, 진에어 3개국 주21회의 운수권이 배분됐다.

특히 대한항공은 청주-항저우(중국) 및 하네다(일본 도쿄) 심야노선의 신규취항이 가능하게 됐으며, 싱가포르, 러시아, 중국 시안, 네팔등에도 증편이 가능하게 됐다.

아시아나항공은 팔라우, 터키 및 하네다(도쿄) 심야노선의 신규취항이 가능하고 도쿄이외 지역 이원5자유 운수권이 증대돼 일본에서 미주·동남아를 비롯한 다른 지역으로 가는 승객 또는 화물 운송을 증편할 수 있게 됐다.

이밖에 에어부산은 필리핀 및 지방-홍콩노선, 제주항공은 필리핀 및 한국-홍콩 노선, 진에어는 필리핀, 마카오 및 제주-상하이 노선의 신규취항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번 운수권 배분의 가장 큰 특징은 그동안 대형항공사에만 배분돼 온 운수권이 단거리 관광노선을 중심으로 저비용항공사에도 배분됨으로써 항공시장의 경쟁과 소비자 선택의 다양성을 확보하게 된것이다.

또 이들 저비용항공사는 각각 청주-홍콩, 부산-홍콩, 부산-필리핀, 제주-상하이를 운항키로해 지방공항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밤10시∼오전 7시까지 이용가능한 하네다(도쿄) 심야노선에 대한항공·아시아나가 각각 주7회씩 신규취항 함에 따라 주말을 이용한 도쿄 관광객들은 노선 및 스케줄 다양화로 여행이 편리해지고 일본인 승객 유치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해양부는 "항공교통심의위 심의를 거쳐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운수권을 배분했으며 이번 운수권 배분이 국내 항공시장의 건전한 경쟁 및 서비스 다양화를 촉진하는 계기가돼 우리 국민들의 편의와 국적항공사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박상준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