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신방통정지구 도시개발지구에서 청수로와 청당지구 택지개발지구를 연결해주는 '청당지하도'가 8일 오전 개통됐다.

이날 개통한 '청당지하도'는 천안시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의 협약에 의해 총 사업비 109억 원(천안시 25% 부담)을 들여 착공 2년 6개월 만에 조성 공사를 마무리했다.

기존 청당건널목을 입체화 하여 경부선 철도의 안전운행과 지역주민의 교통 불편 해소, 지역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추진한 '청당지하도'는 신방통정지구→풍세로→청당택지개발지구를 이어주고 있다.

청당지하도는 왕복 4차선에 연장 298m 규모로 통과 높이 4.5m에 폭 3m의 인도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기존에 차량 증가 등으로 사고발생이 잦았던 옛 '청당건널목'은 철거 됐다.

'청당지하도'의 개통으로 안전한 입체교차로 차량 및 보행자의 통행로 확보와 천안의 동서 지역 간 원활한 교통으로 균형발전과 시민 생활 편익 증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현재 추진하고 있는 인근의 '풍세지하도'가 오는 26일 개통하며 기존 풍세건널목도 폐쇄된다.

아울러 두 곳의 지하도 개통과 함께 현재 건널목을 이용해 운행 중인 버스노선(2번, 600번)은 노선이 변경돼 운행될 예정이다. 송문용/천안 smy000@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