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5기 첫 확대간부회의에서 염홍철 대전시장이 '문제점'을 거론하자 시가 둔산 신도심내 '대덕대로 자전거 전용도로'에 대한 개선책을 내놨으나 졸속이라는 지적이다.

대전시 건설교통국은 8일 긴급 브리핑을 통해 "문제점에 대해 개선 방안을 수립해 시민 불편이 없도록 하라는 시장 당부 사항이 있었다"면서 ▶차량 운전자의 불편 해소를 위해 교차로 구간의 시설을 개선하고▶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성 제고를 위해 일부 구간 추가 폭 확대, 노면 도색 등을 실시하는 개선책을 제시했다.

염 시장 체제의 첫 확대 간부회의가 지난 6일 열렸던 점을 감안하면 이틀만에 문제점 파악, 현장 조사, 결론 도출 등이 이뤄진 셈이다.

건설교통국은 구체적 개선 방안으로 만년4거리에서 대덕대교4거리까지의 자전거도로 협소구간은 보도석을 제거해 폭원을 20㎝ 추가 확보하거나 보도와 차도의 경계펜스를 제거한다는 계획이다.

또 교차로 인접구간은 우회전 차량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가각을 정비한다는 차원에서 말굽형펜스, 또는 탄력봉을 일부 제거하겠다고 밝혔다.

버스 승강장 구간은 보도쪽으로 우회도로를 조성해 보행자와 상충되는 부분을 해소하고 전용도로 도색 및 신호등 설치를 추가해 자전거도로 기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시의 이 같은 개선책은 보도 펜스 및 보도석 제거에 따른 추가 비용 소요, 교차로의 일부 말굽형펜스를 제거 후 우회전 차량의 야간 교통사고 유발 가능성, 버스 승강장의 경우 보도쪽 우회도로 개설 후 또 다른 상충 우려 등 사안마다 문제점이 돌출됐다.

사정이 이렇자 "여론만 의식한 '땜질식 처방'보다는 충분한 시간을 갖고 토의와 여론 수렴 후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모두 14억 여원이 소요된 자전거 전용도로이지만 폐지를 포함해 원점에서 모든 것을 검토하는 공직자의 의지 부족도 지적됐다.

계룡4거리부터 대덕대교까지 조성된 '대덕대로 자전거 전용도로'는 지난해 말 개통 후 위치 적정성의 문제부터, 이용자 저조, 차로 폭 다이어트로 인한 심리적 불안, 택시 등 승하차에 따른 주정차 불편, 교차로 우회전 차량의 불편 및 사고 가능성, 미관 저해 등 시민들의 많은 불만이 제기됐다.

결국 확대간부회의 시 주민이 원하는 방향이 무엇인지 결론을 도출해 달라는 염홍철 시장의 의도와도 거니가 먼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김권식 건설교통국장은 '졸속 개선책이 아니냐'는 질의에 대해 "도심 속에 자전거 도로는 확충해야 한다는 것은 대전제이다"면서 "조금 불편하고, 민원이 있다 해도 유지 개선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 대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