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아> 앱스토어의 장점은 다량의 '한글 어플'


# 앱스토어 vs 안드로이드 마켓

앱 스토어(App Store)에 등록된 어플의 수는 22만개, 안드로이드 시장(Android Market)에 등록된 어플의 수는 7만개 정도라고 한다. 많은 사람들dms '어플의 수는 큰 의미가 없다'고 한다.

22만개와 7만개의 차이는 크지만 '7만개라고 해도 있을 어플은 다 있다'는 주장이다. 물론 사실이다. 무료 어플과 한글 어플을 통해 나 역시 상당히 많은 어플을 소개했다. 어플을 소개하면서 느낀점은 똑같은 어플이 정말 많다는 점이다.

게임을 예로 들면 앱 스토어(App Store)에 가장 많이 올라오는 dj플은 15퍼즐(15 Puzzle)로 불리는 게임이다. 사진을 16개로 조각낸 뒤 맞추는 게임이다. 아주 오래된 게임(Game)이기 때문에 아이폰 어플(iPhone Apps)이 아니라 장난감으로 먼저 접한 사람도 많을 것이다.

이외에 방귀 어플(Fart Apps), 메모리 어플(Memory Game)등 UI만 다를 뿐 똑 같은 아이디어, 진행방식을 가진 어플이 많다. 따라서 22만과 7만의 차이는 상당히 큰 것 같지만 그 내실을 따져보면 그리 크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똑같은 아이디어의 어플이라고 해도 UI에 따라 활용도는 달라진다. 한 예가 트위터 어플(Twitter)이다. 지금까지 나는 100여종이 넘는 트위터 어플을 사용해 봤다. 그리고 결국 선택한 어플이 바로 트윗레이터(Twittelator)이다.

트윗레이터(Twittelator)는 전역 푸시(Global Push)를 제외한 트위터의 모든 기능을 제공한다. 트윗레이터(Twittelator)는 트위터의 모든 것이라고 할 정도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아직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구입할 수 없다.

앱 스토어와 안드로이드 마켓 사이에서 벌어지는 어플 중 하나는 바로 한글 어플이다. 지난해 12월 KT에서 아이폰을 도입한 이래 앱 스토어에는 정말 좋은 한글 어플로 넘쳐난다. 오늘 소개하는 전국해수욕장 가이드(해변 스케치)는 여름휴가를 해수욕장에서 지내려는 사람에게 꼭 필요한 어플이다.

비슷한 어플로 전국 해수욕장에 설치된 CCTV를 볼 수 있는 풍경이 있다. 풍경에서 제공하는 CCTV가 전국해수욕장 가이드 보다는 더 많다. 그러나 전국해수욕장 가이드는 풍경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상당히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따라서 오늘은 해수욕장을 방문하는데 필수 어플인 전국해수욕장 가이드를 소개하도록 하겠다.

# 전국해수욕장가이드

아직도 피서철 목적지 결정이 고민된다면 '전국해수욕장가이드-해변스케치'과 함께 드넓은 백사장과 푸른 바다가 있는 해수욕장으로 떠나 보자.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 38곳 해수욕장의 기본정보와 날씨, CCTV영상, 파노라마 등의 현실감있는 서비스를 추가하여 한층 더 풍성한 해수욕장가이드를 사용자들에게 제공한다.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자동으로 파악해 가장 가까운 거리의 해수욕장의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국 검색을 통해 해수욕장의 정보도 볼 수 있다.

주요 기능은 해수욕장의 현재 날씨와 수온, 해수욕시간, 전경사진, 안내소 연락처를 확인할 수 있는 해수욕장 정보와 각 해수욕장에 설치된 CCTV를 통해 해수욕장의 모습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360도 회전이 가능한 입체 이미지(파노라마 VR)를 통해 마치 사용자가 주변 상황을 보는 듯한 경험을 제공한다.

메뉴의 구성은 간단하다. 내주변, 전국, 트위터로 구성된다. 내주변은 현재의 위치를 기반으로 주변에서 가까운 해수욕장을 표시해 주는 기능이다. 아이폰에서 도입된 커버 플로우(Cover Flow, 장 넘기기)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해수욕장을 옆으로 밀면 다음 해수욕장이 나타난다. 내 경우, 살고 있는 곳이 충주이기 때문에 강원도 해수욕장이 주로 보인다.

두번째로 제공하는 기능은 전국이다. 전국해수욕장 가이드는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 38개의 유명 해수욕장의 정보를 담고 있다. 따라서 전국을 선택하면 해수욕장 가이드에서 제공하는 해수욕장의 위치 정보가 위성사진과 함께 제공된다. 여기서 원하는 해수욕장을 선택하면 해수욕장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제공하는 기능은 트위터이다. 트위터는 국토해양부의 @HappyTraffic이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이 트위터를 보면 권역별 도로상태를 알 수 있다. 수도권, 전라권, 경상권, 충청권, 강원권 등으로 분리해서 권역별 정체 상황을 제공한다. 따라서 휴가를 가며, 틈틈이 도로의 상태를 확인할 때 꽤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다른 트윗과 색깔이 다른 트윗은 해수욕장 정보에 출력되고 있는 트윗을 표시한다.

내주변을 택하든 전국을 택하든 해수욕장을 선택하면 상당히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해수욕장에 설치된 CCTV를 볼 수 있는 실시간 영상, 해수욕장과 주변지역을 3차원으로 확인할 수 있는 파노라마 사진, 3일간의 해수욕장 날씨, 해수욕장 주변 지도, 버스, 자가용, 기차 등의 각종 교통편을 이용한 가는 길, 해당 해수욕장 관광안내소 전화번호 등의 정보를 알 수 있다. 또 화면 아래쪽에는 트위터에 제공되는 교통정보가 나온다. 기능적으로 보면 상당히 유용한 어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외에 각각의 해수욕장 정보에는 관광안내소 링크가 있다. 이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해수욕장의 관광안내소로 바로 전화하는 것이 가능하다. 해당 관광안내소가 얼마나 친절할지는 의문이지만 여러 가지로 많은 고려를 한 어플이라는 생각이 든다. 또 이 어플 아래 쪽에는 현재 도로의 지·정체 상태가 흘러가는 문구로 안내되고 있다. http://offree.net/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