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지방선거에서 야권 단체장으로 변한 지역의 현안 해결을 위해서는 지방정부의 역할이 점차 커지고 있다. 여권 단체장이든 야권 단체장이든 민선5기 새로운 지방정부가 할일은 민심을 제대로 받드는 일이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와의 관계속에서 일방적으로 중앙정부의 명령을 따르기 보다는 선거에서 나타난 민심을 잘 읽고 정책을 펴는 일이다.

그런면에서 볼때 충청권 3개 시·도지사가 세종시 정상추진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유치 등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손을 맞잡은 일은 매우 반가운 일이다. 지역현안 해결과 상생발전을 위해서는 충청권 시·도가 공동으로 대응하고 협력하는 게 효과적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염홍철 대전시장과 이시종 충북지사, 안희정 충남지사는 지난 12일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민선 5기 출범 이후 첫 공식회의인 '제21회 충청권 행정협의회'를 갖고 지역현안 공동대응 및 상생발전을 위한 5개 항의 공동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공동결의문에서 "세종시 원안추진에 대한 정부의 의지를 국민 앞에 분명히 밝히고 완전한 광역자치단체 기능을 하는 '세종시설치특별법'의 조속한 제정과 각종 행정절차를 차질 없이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이명박 대통령의 공약인 충청권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을 위해 조속한 관련법 제정을 촉구했다.

이번 3개 시도지사의 공동 결의문은 지역 현안 해결과 지역발전을 위해 당연한 일이다. 민심을 바로 보고 중앙정부가 민심에 따라 정책을 펼 것을 촉구한 셈이다. 나아가 충청권은 공동 결의문에 그치지 말고 결의문을 중앙정부가 수용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고 공동 행동을 통해 압박을 할 필요가 있다. 그동안 중앙정부의 정책에서 늘 소외되어 왔던 충청권이 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

그리고 이명박 대통령과 중앙정부도 충청권 공약을 이행하고 충청권 민심에 귀를 기울여야한다. 그것이 지방도 살리고 나라도 바로잡는 길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